100년 넘은 인천 최초 공립학교
인근 신축·현 부지엔 여중 구상
지역사회, 시교육청 계획에 반발
시교육청 “의견 수렴·철회 불가”
인천시 동구 창영초교. 1945년 10월6일 미군정은 창영학교 강당에서 모스 중위 주재로 인천시장을 선출하기 위한 정(町)회장(동장) 회의를 소집했다.
▲ 인천시 동구 창영초교 전경./인천일보DB

'인천 최초 공립학교'로 한 세기 넘는 역사를 지닌 창영초등학교를 인근 재개발구역으로 옮기는 계획이 교육부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태도를 고수하는 가운데 한쪽에서는 “인천 교육 산실을 껍데기만 남기는 개발 우선주의 행정”이라는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시교육청은 오는 30일 열리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창영초 이전 안건이 상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전 계획대로라면 동구에 위치한 창영초는 동쪽으로 300여m 떨어진 금송구역 부지에 2026년 옮겨진다. 재개발구역에 창영초 건물을 새로 짓고, 현재 학교 자리에는 여자중학교를 신설한다는 구상이다.

▲ 5 창영초교는 인천의 첫 공립보통학교이다. 창영초교 앞에는 동창회가 세운 독립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 창영초교 앞에 세워진 독립기념비 모습./인천일보DB

시교육청은 재개발로 인한 학생 수 증가를 이전 사유로 내세운다. 창영초 학생 수는 지난해 5월 기준 181명인데, 금송구역과 또 다른 재개발 사업지인 전도관구역 입주가 본격화하는 2026년에는 982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시교육청은 내다보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건물로는 수용 가능 인원을 초과한다. 창영초는 인천시 지정문화재라서 증개축도 어렵다”고 말했다.

창영초 발자취는 한 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07년 설립으로 기록됐지만 역사학계는 1896년 개교한 '인천부공립소학교'를 창영초 시발점으로 본다. 인천공립보통학교 시기에는 인천 3·1운동 발상지로 역사에 남았다.

창영초 이전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사회에선 반발 여론이 떠오르고 있다. '인천 창영학교 이전 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근대 교육사의 서막을 연 인천공립보통학교는 인천 교육 산실이자 정신의 뿌리”라며 “시교육청이 교육부 심사를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인천 최초 공립학교를 재개발구역으로 이전하는 계획은 애초부터 역사의식이 결여된 개발 우선주의”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주민설명회와 소통협의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했다”며 “찬성하는 주민도 있기 때문에 이전 안건을 철회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창영초는 총체로서 문화재, 이전 계획 중단해야 인천시교육청이 시민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창영초등학교를 이전하려는 계획을 굽히지 않고 있다. 그동안 인천 시민사회는 창영초 이전이 안 된다는 의견을 지속해서 밝혀왔으나, 도성훈 교육감과 시교육청은 귀를 틀어막은 채 요지부동이다. 결국 30일 열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창영초 이전 안건이 상정돼 인천 최초의 공립학교의 역사성이 훼손될 위기에 놓였다.시교육청은 2026년까지 창영초를 금송구역 재개발지역부지로 옮길 계획인데, 재개발구역에 창영초 건물을 새로 짓고 현재 창영초 자리에는 여자중학교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시교육청이 내세 [썰물밀물] 창영초교의 역사성과 장소성 창영초등학교 개교일은 1907년으로 되어 있지만, 잘못됐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승정원일기를 비롯해 각 칙령, 독립신문 등에 따르면 인천 최초로 소학교(현 초등학교)가 세워진 때는 18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895년 7월19일 공포된 소학교령(칙령145호)엔 '인천부공립소학교' 설치를 발표했고, 이듬해 9월22일자 독립신문에도 같은 내용이 실렸다.창영초교 개교의 오류는 1933년 일본인이 발행한 '인천부사'(1883∼1933년)에서 비롯됐다고 알려진다. 여기엔 창영초교와 관련해 “1907 인천시교육청 “창영초, 열린 자세로 해결책 모색” 인천 창영초등학교 이전에 반발하는 지역사회 여론을 마주한 인천시교육청이 “열린 자세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다만 교육부 심사가 이미 진행 중인 상황이라 공론화 과정이 미흡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시교육청은 30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창영초 이전 안건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창영초 이전 여부는 31일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전체회의를 거쳐 시교육청에 통보된다. 교육부 심사는 공립학교 신설·이전 등을 결정하는 최종 관문에 해당한다.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심사는 전국적으로 안건이 많아 이틀에 걸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