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아파트 매매 현황

작년 말 서울 거주자 매입 9.7%
2월 14.6%…이후 매달 하락세
올해 1월 매매 거래량 총 333건
전년 동기보다 54.5% '반토막'
▲ 아파트 관련 사진. (위 사진은 아래의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아파트 관련 사진. (위 사진은 아래의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인천지역 아파트 매매 거래에서 서울 사람들 매입 비율이 지난해 말 접어들며 10%대 아래로 떨어졌다.

올해 인천 아파트 매매 거래량 역시 지난해 1월과 비교해 절반 정도에 그치는 등 정부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세제·금융 규제 완화와 같은 전방위적 대책을 내놨지만 변함없는 금리 인상 기조 탓에 시장 분위기는 여전한 모습이다.

24일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지난 11월 인천 아파트 매매 거래 976건 가운데 9.7%인 95건은 서울 거주자가 매입한 물량이다.

지난 2월까지만 하더라도 인천 아파트 매매 940건에서 서울 거주자 매입 비율은 14.6%(137건)에 달했다. 이후 금리 인상으로 촉발한 부동산 시장 급락 속에서 서울 매입 비중은 매달 조금씩 하락하더니 11월에 10%대 아래까지 내려갔다.

인천 부동산 활황기이던 지난 2021년 인천지역 아파트 서울 거주자 매입 비율은 매달 11~14%대를 유지했다.

앞서 정부에서 지난해 11월 인천과 경기도, 세종 등 전국의 부동산 규제지역을 대거 해제한 바 있음에도 한때 인천 아파트 원정 쇼핑에 열중이던 서울 거주자들 관심은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셈이다.

윤석열 정부가 1월3일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대규모 부동산 규제완화 정책을 내놓은 뒤에도 인천 아파트 거래량은 작년 절반치에 머물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지난 1월1일부터 같은 달 23일까지 인천 아파트 매매 거래는 총 333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 611건과 비교해 54.5% 수준에 머물고 있다.

한편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도 법 개정 애로와 금리 인상 여파로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지난 22일 국회 입법조사처가 발표한 '최근 부동산시장 동향 및 리스크 요인과 정책 대응'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산업조사실 장경석·박인숙 입법조사관은 1·3 대책 등 정부의 주택시장 활성화 대책에 대해 “상당수 규제 완화는 입법사항이고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위축까지 겹쳐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여소야대의 국회에서 정부가 규제를 완화하고 싶어도 법률 개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