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울시 사업비 부담 이견
“시설비 일부” vs “시설+운영비”
총리실 중재도 불발 …사업 답보
▲ (왼쪽부터) 공항철도, 서울지하철 9호선 열차./인천일보DB
▲ (왼쪽부터) 공항철도, 서울지하철 9호선 열차./인천일보DB

공항철도와 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 사업에 대해 인천시와 서울시 간 사업비 부담 방안이 좀처럼 협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사업이 지지부진하다.

19일 시에 따르면 9호선 직결 사업에 대해 국무총리실 중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불발되면서 국토교통부와 인천시, 서울시 간 비용 부담안에 대한 논의가 또다시 답보 상태에 있다.

작년 4월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으로 인천을 방문했을 때 국무총리실 중재 계획을 밝혔고 같은 해 하반기 중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국무총리실 측은 지자체 간 사안이므로 개입이 힘들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9호선 직결 사업 쟁점은 지자체 간 시설비와 운영비 분담 안이다.

김포공항역에 공항철도와 9호선을 직접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116억원이다. 2018년 12월 직결 관련 추가 사업비 401억원에 대해 서울시가 60%, 국토부가 40%씩 분담하기로 협의하면서 개통이 추진되는 듯했다. 직결 사업이 완료되면 이용객들은 환승하지 않고도 인천국제공항에서 청라국제도시를 거쳐 김포공항과 서울 강남까지 양방향으로 통행할 수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인천시민도 수혜 대상이라면서 2019년 인천시에 시설비 일부에다 운영비까지 부담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인천시는 사업비 부담 의무가 없지만 시설비 중 일부인 '40억원+α' 범위에서 협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서울시는 운영비 부담 없이는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직결을 위한 선로는 이미 완공된 상태다. 지자체 간 사업비 분담만 완료되면 신호체계를 조정하고 차량만 구매하면 개통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중앙정부에 중재를 요청하고 있지만 서울시에서 수용하지 않고 있어 협상이 쉽지 않다”며 “국토부에 건의사항으로 제출하면서 사업비 분담이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