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창욱 사회부 기자
▲ 이창욱 사회부 기자

인사는 공직자의 최대 관심사다. 나이, 입사순을 떠나 결국 계급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계급은 깡패라고 한다. 경찰도 같다. 경찰 고위급 인사를 두고 전국 경찰이 술렁이고 있다.

이때만 되면 빠지지 않는 얘기가 있다. '인천 홀대론'이다. 실제 인천은 치안 수요와 위상이 비슷한 다른 시·도경찰청에 비해 경무관·총경 승진자가 적었다. 인천이 홀대를 받는 답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쉽지 않다. 인사는 정량적 평가만으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경찰 고위직은 정치력, 줄 싸움이란 말이 떠돈다.

올해 인천 경찰은 경무관을 또 한 명도 내지 못했다. 경찰청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들었던 인사담당자 말이 의미심장하다. 그는 '인천 홀대론'에 관한 질문에 “지휘관인 경무관, 총경 승진 인사는 무엇보다 자질이 우선”이라며 “지역별 안배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절대 기준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인천 경찰에 지휘관 적합자가 적거나 없다는 뜻이다. 결국 인천 경찰의 자질론 문제다.

인천 경찰의 자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는 쉽지 않지만, 시민의 시선이 곱지 않다는 점만은 체감상 사실인 것 같다. 전국을 들썩이게 하는 강력범죄가 자주 발생하는 인천. 여기에 서창동 층간 소음 살인미수 사건과 같은 경찰의 무능함, 잊을 만하면 터지는 음주·폭행 등 인천 경찰의 비위는 경찰 불신론에 불을 지핀다.

인천 도시개발 비리를 폭로한 뒤 경찰 조사를 받는 한 공익제보자는 “결론을 내고 수사를 하더라. 공익제보자 신분으로 많은 기관을 다녔지만 경찰이 제일 신뢰할 수 없었다”고 털어놨다.

인사는 조직의 혈류다. 인천 홀대는 분명 6000여명 인천 경찰의 사기와도 직결되는 만큼 분명 개선돼야 한다. 하지만 그 전엔 인천 경찰은 시민들의 충분한 신뢰를 얻고 있는지 스스로 뒤돌아봐야 한다.

/이창욱 사회부 기자



관련기사
[현장에서] 잃어버린 축제 축제의 계절 가을이다. 한여름 열기를 몰아내고 선선한 가을바람과 함께 인천을 포함한 전국 곳곳에서 지역 축제들이 한껏 펼쳐지고 있다.코로나로 잃어버린 2년, 아프리카돼지열병까지 겹쳤던 세월까지 합하면 길게는 4년 만에 열리는 대면 축제들이다. 억눌렀던 그 무엇이 터져 나오듯 축제장으로 몰려드는 시민들의 얼굴에는 생기가 맴돌았다.축제는 단순한 행사가 아니다. 해방구다. 축제에서는 일탈이 허용되기 때문이다. 축제 기간에는 마음껏 먹고 마시며 사회적 불만과 금기를 넘나드는 경험이 허용됐다. 그래서 인류학자들은 축제를 “사회적 결속을 높이 [현장에서] 거꾸로 가는 시계 우리 사회는 느리지만 항상 진보해 왔다. 신분제가 폐지되면서 평등한 사회로 한 걸음 내딛었고, 독재를 끌어내리고 민주화 시대를 열었다. 여전히 불평등과 보이지 않는 신분제 속에 살고 있는 오늘날이지만 우리 사회는 묵묵하게 진보를 향해 뚜벅 뚜벅 나아가고 있다.그런데 최근 시계가 마치 거꾸로 돌아가는 듯한 징후들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지난 26일 인천 이마트연수점에 한 무리 노동자들이 모였다. 피켓을 든 이들은 인천과 부천 대형마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다. 정부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폐지를 온라인 국민투표에 올린 것에 반발해 목 [현장에서] 상수도사업본부 관사 사유화 평당 3000만원. 서울 송파구 오금동 인근 20년이 넘은 아파트 가격이다. 최근 몇 년간 무섭게 치솟은 집값 앞에 서민들은 좌절한다.하지만 집값이 아무리 올라도 피부에 크게 와 닿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관사에 사는 사람들이다. 집값은 물론 전세금도, 월세 보증금과 월세도 필요 없이 공과금만 잘 내면 관사 문은 언제든 열려 있다.상수도사업본부의 서울 오금동 관사에는 25년간 눌러 앉아 산 사람은 물론 퇴직할 때까지 살았던 직원도 있다. 굳이 본인이 살지 않고 다른 친인척이 실거주 해도 누가 뭐라는 사람이 없다. 10년 넘게 한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