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령공항 예정지. /사진제공=국토교통부
▲ 백령공항 예정지.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지역 숙원인 '백령공항' 건설사업이 정부 문턱을 넘어 순항하는 가운데, 인천시가 공항 운영권 확보 의지를 보이고 있다.

10일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이르면 이달 말 '백령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할 전망이다. 시는 사업계획 등을 협의함과 동시에 지분 투자와 공항 운영권 확보 의지를 국토부에 전달,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인천 옹진군 백령도에 소형공항을 건설하는 해당 사업은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력을 얻었다. 현재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위한 계획서를 작성 중으로 정부는 오는 2029년 개항을, 시는 이보다 2년여 앞당긴 2027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인천일보 2022년 12월28일자 8면 : [백령도 공항 재정사업평가위 예타 통과] 섬 주민 '1일 생활권' 눈앞>

▲ 백령공항 비행경로. /사진제공=기획재정부
▲ 백령공항 비행경로.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시는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자체의 지분 참여와 공항 운영권 일부 확보 방안에 대한 검토 등을 국토부에 요청 중이다.

백령공항 사업은 총 사업비 2018억원으로, 전액 국비가 투입된다. 활주로와 항행안전시설 등 '에어사이드'와 여객터미널, 주차장 등 '랜드사이드' 구역 각각 국고 약 70%, 한국공항공사 약 30% 씩을 분담하는 구조다.

시는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지분 투자를 통해 랜드사이드 구역에 해당하는 30% 중 일부를 부담, 지분·운영권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시가 공항 운영권을 갖게되면 지방 공항 특성인 만성 적자 문제 해소에 대한 기여와 인천 특성에 맞는 개발·운영, 지역 관광사업과의 연계 등을 통한 지역 활성화 가능성 등이 점쳐진다. 이른바 '공항경제권' 실현 차원에서도 중요한 시도다.

시는 운영권 확보를 통해 정부의 공항운영 재정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역주민과의 갈등 사안 해결과 지역연계 개발 등에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노력할 수 있는 등 긍정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는 지역주민과도 지속해서 연계해서 백령공항 건설을 추진해가야 하고, 또 소음 등의 피해대책도 재원투자를 비롯해 관리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며 “갈등 관리나 향후 발전방향 마련 등을 위해 재원 투자, 지분 및 운영권 확보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고, 국토부에 이러한 의지를 강조하며 기본계획 수립 시 검토해달라고 요청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백령도 공항 재정사업평가위 예타 통과] 섬 주민 '1일 생활권' 눈앞 2027년 겨울 어느날 오전 9시, 김상준 씨(가명)는 인천 옹진군 백령공항에서 미리 항공권을 끊어둔 김포국제공항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1시간 후인 10시 김포공항에 도착한 상준 씨는 공항철도를 타고 계양역에서 인천1호선으로 환승, 인천 시내로 이동해 밀린 은행 업무와 병원 진료 등을 마쳤다. 점심까지 마치고 오후 3시 다시 지하철에 몸을 실은 상준 씨는 백령도로 향하는 김포공항발 5시 비행기를 타고, 오후 6시 백령공항으로 돌아왔다. 섬을 떠난 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은 시간이었다. 오는 2027년(예정) 백령공항 개항 후 백 백령공항 건설 숙원사업 '해결 물꼬' 서해 최북단 섬, 백령도에 공항을 건설하는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문턱을 넘으며 순풍을 탔다. 숙원사업 해결에 본격 물꼬가 트인 셈이다.정부와 인천시는 27일 열린 제8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백령도 소형공항 건설사업'이 예타를 통과했다고 밝혔다.백령도 소형공항 건설사업은 인천 옹진군 백령면 솔개지구 일원 25만4000㎡(약 76만8000평) 부지에 50인승 소형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민·군 겸용 소형공항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1200m짜리 활주로 1개와 여객터미널(1700㎡), 계류장 5개소(2만 '백령공항 운영권·노선' 구상 본궤도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백령공항 사업에 대한 운영권과 사업비 분담 등에 대한 협의가 구체화할 전망이다.6일 인천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사업지 사전 현장답사 등을 거친 후 이달 말 백령공항 기본계획수립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인천일보 1월11일자 3면 날개 단 백령공항 사업…인천시, 공항 운영권 '확보 의지'>오는 3∼4월 용역에 착수해 1년여간 전략환경영향평가, 공항 운영권 등에 대한 구체적 협의 등을 통해 기본계획을 마련하게 된다.사업 주체인 국토부는 공항 운영사에 대해 여러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