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나경원 전 의원이 10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장관급) 사의를 표명했다. 나 전 의원의 사의 표명으로 사실상 3·8 전당대회 당권 도전 쪽으로 마음을 굳힌 것 아니냐는 해석에 힘이 실리게 됐다.

나 전 의원은 이날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을 통해 “대통령님께 심려를 끼쳐드렸으므로 사의를 표명합니다”라며 윤 대통령에 사의를 전달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기구로,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14일 나 전 의원을 부위원장에 위촉했다. 이로부터 약 3개월 뒤 사의를 표명한 것이다.

나 전 의원은 최근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내놓은 ‘헝가리식 대출 탕감’ 저출산 대책 아이디어를 놓고 대통령실과 갈등을 빚어왔다.

정부 정책 기조와 정반대라는 것이 대통령실 설명이었다.

그러나 친윤(친윤석열)계가 당 대표 후보로 김기현 의원에 힘을 싣는 가운데 인지도와 높은 지지율을 가진 나 전 의원 출마는 친윤 표심을 분산시킬 수 있다는 차원에서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의 견제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나 전 의원은 친윤계인 이철규 의원과 만남을 가진 후에도 “(당대표 출마 여부는) 조금 더 고민해보려고 한다”며 여전히 말을 아꼈다.

나 전 의원 주변에선 당초 설 연휴를 전후해 당권 도전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최근 대통령실과의 갈등과 친윤 그룹의 불출마 압박이 거세지자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