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반도체특화단지 후보지 영종 제3유보지 위치./그래픽제작=이연선 기자
▲ 인천 반도체특화단지 후보지 영종 제3유보지 위치./그래픽제작=이연선 기자

인천시가 영종 제3유보지 내 첨단산단 신설 계획을 확정 짓고 기업 유인에 속도를 내는 등 반도체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광폭 행보에 나섰다. 특화단지 조성으로 지자체 유치전이 뜨거운 테슬라 전기차 생산기지 유치에도 힘이 실릴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시는 ‘남동국가산업단지∼송도∼영종’을 ‘반도체 벨트화’ 하는 구상을 통해, 국내 60여개 기업에 영종 산업단지 입주 의향서를 받고 유럽·미국 등 외국기업과도 접촉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10일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설명회 참여 후 2월 말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 신청을 할 계획이다.

시 반도체특화단지는 소재·부품·장비 중심지인 인천 남동산단, 연구개발(R&D)와 인력양성 거점이 될 송도에 더해 영종 첨단산업단지를 새롭게 조성하고, 이를 엮어 약 3000만㎡ 규모의 후공정 중심 반도체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영종 산단의 조성지는 중구 영종하늘도시 제3단계 유보지로, 전체 110만평 중 70만평 규모가 될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iH)가 각각 지분을 가진 제3유보지는 숱한 개발계획이 떠올랐다 흩어진 곳이다. 시는 제3유보지가 반도체 첨단산단 최적지라고 봤다. 높은 조성원가도 산업단지 조성 시 낮출 수 있다는 설명으로, 시는 LH, iH와 70만평 내외의 부지 사용을 협의 중이다.

특화단지 선정이 오는 5월 내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화단지 조성이 테슬라 생산기지 유치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최근 한국이 테슬라의 아시아 전기차 생산기지 후보로 떠오르면서 인천 포함 17개 지자체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인천은 제3유보지 카드를 꺼냈다. 공항·항만, 산단 등 입지적 장점에 더해 제3유보지의 강점으로 반도체특화단지 조성 가능성 또한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기차가 반도체 전방산업인 만큼 특화단지 선정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LH는 테슬라 생산기지 유치가 가시화하면 부지 활용 방안을 검토한다는 구상이다.

LH 관계자는 “제3유보지는 녹지 등을 제외하면 약 90만평으로, 현재 도심항공교통 등 기존에 추진하던 것에 더해 반도체특화단지 조성을 고려 중이며 이에 대한 부지 규모는 충분하다”며 “향후 테슬라 생산기지 유치가 구체화한다면 중복 지정 등 방안들을 고민해보겠지만 현재 구체적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이 입지적 강점을 지닌 만큼 3개 권역을 묶어 반도체 벨트를 만들 구상”이라며 “테슬라 생산기지가 제3유보지에 유치돼 반도체라는 전방산업군과 함께 있게 되면 서로가 날개를 다는 격”이라고 말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테슬라' 차량생산 공장 유치 도전장 '테슬라 기가팩토리' 유치에 인천시가 도전장을 냈다. 현재까지 강원, 충북, 경기 고양·김포, 경북 포항 등이 적극적으로 유치 의사를 표명한 상황이다.1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달 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 테슬라 차량생산 공장인 '기가팩토리' 유치를 위한 의향서를 제출했다.테슬라는 미국 네바다·뉴욕·텍사스, 독일 베를린, 중국 상하이 등지에 위치한 5개 공장에 더해 아시아 두 번째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다. 오는 2030년까지 테슬라 생산 목표치가 연간 2000만대인 점을 고려하면 새로 들어서는 공장엔 매년 고군분투 임인년…청라타워부터 롯데몰까지 '해결 산적' 2022년 인천경제는 세계 위기 속에서 고군분투했다. 대통령 선거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선거 이슈가 지역 경제계 현안을 해결할 모멘텀으로 여겨졌지만 아직 가시적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연초 광주광역시에서의 현대산업개발 안전사고는 안전불감증이 만연한 건설 경기에 찬물을 끼얹었고, 1월부터 시작된 청라시티타워는 12월이 지나도 해결은 커녕 더욱 꼬여만 갔다. 송도 6·8공구 랜드마크 사업 역시 지방선거 후 갈피를 못잡고 있다. 코로나19에 의한 양적완화를 해소하기 위한 미국의 금리 인상은 우리나라 경제를 더욱 힘들게 했다. ▲1월 반도체 특화단지 후보지, 영종 '제3유보지' 유력 검토 인천의 반도체 특화단지 후보지가 중구 영종도 '제3유보지'로 결정됐다. 정부가 곧 '반도체 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 사업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남동-송도-영종을 잇는 반도체 벨트가 계획됐다.인천시는 '인천 반도체 전략산업 특화단지' 후보지로 영종 제3유보지를 검토 중이라고 22일 밝혔다.▶관련기사 4면<인천 '블루칩'…'반도체 벨트' 실현 가시화>산업통상자원부는 반도체 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지침을 다음 주 중 발표할 예정으로, 지정·공모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