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우&nbsp;<strong></strong>자치행정부 차장​​​​​​​.<strong></strong>
▲ 이상우 정치2부 부장.

새해 벽두 윤석열 대통령이 현행 지역구 국회의원 선출방식인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들고나왔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한 언론사 인터뷰에서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대표성을 좀 더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며 “지역 특성에 따라 한 선거구에서 2∼4명을 선출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와 관련, 김진표 국회의장도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2월 중순까지는 선거법 개정안을 복수로 제안하고, 그것을 본회의를 통해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회의에 회부할 것”이라며 화답했다. 한 선거구에서 한 명을 뽑는 소선거구제는 승자독식과 지역주의 강화 폐해 외에도 정당 득표율과 의석 수의 불일치로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21대 총선에서는 이를 완화하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까지 도입했지만, 여야 가릴것 없이 '위성정당'이라는 기상천외한 꼼수로 이를 무력화시켰다.

중대선거구제 도입은 승자독식 및 지역주의 완화, 2위 낙선자가 받은 사표 방지 등 장점이 있어 선거제도 개혁의 대안으로 줄곧 거론돼 왔다. 하지만 중대선거구제 도입 전망은 비관적이다. 87년 개헌 후 보수 정당의 호남지역 득표율이 10% 안팍에 머물고 있어 여당인 국민의힘에 불리한 구조인데다, 자신의 지역구를 잃게 될 의원들의 반대도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현행 선거구제를 존속하는 것은 지역주의 타파와 정치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여망을 외면하는 것이다. 농촌과 도시지역별로 소선거구제와 중대선거구제를 각각 적용하거나, 정당 득표율에 따른 지역구 낙선자 구제 등의 보완장치를 마련하면 중대선거구의 단점을 완화할 수 있다.

선거제 개편은 이해관계가 얽힌 정치권에만 맡겨둘 수 없다. 1년 4개월 앞으로 다가온 22대 총선에서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초당적 논의기구를 구성해야 할 때다.

/이상우 정치2부 부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초일류도시 인천, 시민공감이 필수 유정복 인천시장이 제시한 핵심공약인 '뉴홍콩시티'와 '제물포 르네상스'가 속도를 내고 있다. 민선8기 출범 직후 인천시에는 두 사업을 담당하는 전담부서가 신설됐고,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관련 실·국·본부장과 유관기관 담당 본부장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유 시장의 첫 해외출장도 이들 사업의 밑그림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조만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자문단을 발족하고, 이르면 인천시민의 날인 10월 15일 '초일류도시 인천'의 비전 선포식을 가 [현장에서] 유정복을 향한 두 가지 시선 '기대반 걱정반'.인천일보가 창간 34주년을 맞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민선 8기 인천시정을 이끌게 된 유정복 인천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를 조사한 결과다. 기대한다는 응답은 49.2%로 기대하지 않는다는 응답(46.7%)과의 차이는 2.5%p에 불과하고, 한 달여전 실시한 지방선거에서 얻은 득표율(51.76%) 보다 낮은 수치다.우선, 유 시장이 재선에 도전하면서 일성으로 '변화와 성찰'을 내세운 점은 기대되는 대목이다. 4년간의 야인 생활을 통해 그동안의 삶을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기회가 됐음을 고백하 [현장에서] 선거는 괴로워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회관계망 서비스). 사전적으로는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다. 평범해 보이기까지 한 의미와는 달리 요즘 그 영향력이 대단하다. SNS에 올린 글 하나로 하루 아침에 세계적인 스타가 되기도 하고, 몰락하기도 한다.정치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SNS를 활용하지 않고서는 정치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다. 각 정당도 SNS를 소통창구로 여기고 정치인의 SNS 활동에 점수를 매긴다.송영길 의원이 서울시장 출마를 위해 서울 송파구로 주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