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역량 겸비 미래형 인재 육성
책임 포함한 자율 균형 소통 강조

수업보다 업무, 학교 사업 최소화
IB 성패 핵심은 교사 공감과 접목

학생인권 조례 다양성 공존 지원
반도체 등 마이스터고 교과 운영
현안 발생시 수시 여야정 협의회

인성과 실력을 양성하는 경기교육의 새해가 밝았다.

경기교육은 지난해 교육감선거 주민직선제 전환 후 13년 만에 진보에서 보수로 새로운 흐름을 올라탔다.

새 수장의 핵심 교육철학은 '인성'과 '실력'을 통한 교육의 기초 세우기다.

이를 겸비한 미래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임 교육감이 강조하는 건 '자율'과 '균형' 그리고 '소통'이다.

임 교육감은 3일 신년 인터뷰에서 “경기교육의 '자율' 원칙은 분명한 목표 의식과 책임을 포함한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율의 힘'은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라며 “교육 구성원들이 소통해 자율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산을 편성해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임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취임 후 6개월이 지난 소회는.

경기도는 교원 수, 지원 인력, 예산 등 모든 분야에서 어려움이 큰 상황이다. 개발지역 중심으로 과밀학급과 학교 부족 문제가 생기고, 교사 수도 다른 시도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 학교가 학교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못 할 정도로 많은 사업이 부과되어 수업보다 업무에 집중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 그래서 가능한 현장의 어려움을 최소한으로 줄여 학교 구성원들이 소통하며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도교육청은 '열린 교육 정책 플랫폼'을 만들어 현장의 좋은 정책들을 채택하는 체제를 만들려고 한다.

 

▲본격 추진 예정인 IB교육 추진 계획은.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은 교육이 암기, 정답 맞히기 식이 아닌 생각을 키워줄 필요성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다. 현장 교사들이 얼마나 공감하고 교육과정에 접목하는가가 IB 성패의 핵심이다. 지금까진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이 뚜렷이 없었기에 이 부분을 배워서 도입하되, 우리 교육 현장에 맞게 가는 게 필요하다. 또, 대학입시에 대해 그동안은 대학과 교육부가 주로 의견을 냈다면, 이제는 시도교육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 교육부도 IB 도입을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교육부와도 협력해 나가겠다.

 

▲학력저하 극복을 위한 균형 잡힌 교육, 어떻게 실현해 나갈 것인지.

AI(인공지능) 기반 기초학력 진단과 개별 맞춤형 학습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 격차를 해소해 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선생님들은 AI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진행 속도와 수준을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학습 및 좋은 콘텐츠를 제시할 수 있다. 관련해 경인교대 에듀테크 R&D 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에듀테크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교육과정 개발, 교원 역량 강화 등 디지털 전환 시대에 따른 교육의 변화를 만들어갈 것이다.

 

▲시범운영 할 '카페테리아' 식비 및 인력 보충 의견에 대해선.

학교와 지역 상황에 따라 샐러드바 운영이나 자율배식 운영, 선택 식단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학교당 1억원 이내 예산을 지원해 자율 배식대, 식당 환경 등 카페테리아 급식 운영도 지원한다. 지난해부터는 카페테리아 급식 운영 협의체를 운영해 현장의 의견을 듣고 있어, 학교급에 따른 현장 맞춤형 모델을 개발해 차근차근 적용할 예정이다.

 

▲교내 인권 침해 및 폭력 해결을 위한 '화해중재 시스템'이란.

사안 발생 시 초기에 갈등 조정을 지원하는 화해중재 기구를 내년부터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기존에 별도로 다뤄왔던 교권 침해, 학교폭력, 학생 인권 침해 등 학생 관련 갈등 업무를 통합하고, 도교육청의 화해중재 기능을 일원화할 계획이다. 교육지원청이 사안 처리, 상담, 중재, 합의 등을 신속하게 지원해 학교 업무 부담을 덜고, 관계·정서적 회복 중심의 교육적 해결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타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고 책임과 의무를 함께 배울 수 있는 인성교육도 강화해 나가겠다.

 

▲특수학교 부족에 대한 정책 방향은.

도내 특수학교는 총 38교(공립 14교, 사립 22교, 국립 2교), 특수학급은 3418학급으로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10개 지역에 특수학교가 없다. 도내 특수학교 학생 배치율은 전국 평균 배치율 27.05%보다 낮은 21.27%다. 지속적으로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해 나갈 계획으로, 현재 안성에 특수학교를 신설 중이며, 2026년 이후 포천, 시흥, 남양주, 고양 지역에 특수학교 신설을 모색하고 있다. 나아가 특수학교의 원활한 설립을 위해 학교 부지확보, 협의체 구성 등 법령, 제도를 적극 개선하고 보완해 나갈 계획이며, 3개년 종합 대책도 마련할 것이다.

 

▲학생인권 후퇴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학생인권 조례는 좋은 취지로 시작됐지만 교권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나의 인권이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의 인권도 중요하고, 나의 자유만큼 다른 사람 자유도 중요하다. 교육공동체 모두가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며 교육이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에서 다양성이 공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마이스터고 추진 계획은.

경기도는 반도체, 미디어, 자동차, IT 등 다양한 산업의 중심이기 때문에 지역의 기업들과 협력해 기업이 필요한 부분을 반영한 현장 맞춤형 직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도내 반도체 기업과 협력해 현장 교육, 기업 시설과 장비를 활용한 실습 등 실무중심 교육을 확대하고, 반도체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마이스터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

 

▲2021년 도내에서 급식노동자 폐암 산재가 최초 인정됐다. 근무환경 개선 계획은.

도교육청은 학교 급식종사자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경력 5년 이상 또는 55세 이상인 공·사립학교 영양교사, 영양사, 조리사, 조리실무사 1만3063명에게 폐암 검진을 받도록 안내했다. 올해 2월까지 123개 검진 기관을 방문해 저선량 흉부 CT 촬영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검진 결과에 따라 추가 지원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학교 급식환경 개선을 위해서 환기설비 기준를 마련했으며, 도내 학교의 환기장치를 개선 중이다. 전체 학교의 환기설비 점검 및 중장기 개선 계획도 마련하겠다. 또, 급식기구 예산 지원, 노후 급식시설 현대화 등 급식종사자의 작업환경 개선 및 위험성 평가 전문기관 위탁 점검을 확대해 급식실 환경의 위험요인을 조기 발견하겠다.

 

▲취임 첫해 양당 힘겨루기로 추경예산 통과 등 어려움 있었다. 대책 있다면.

지난달 경기도의회와 '여·야·정 협의체' 업무협약을 맺었다. 1회 정례회와 분기별 1회 임시회에서 논의하고 현안 발생 시 수시로 협의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교육공동체에 전하고 싶은 말은.

교육의 기본인 '인성'과 '역량'을 키우는 게 가장 시급하고 정책도 그런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가 설계, 기초 공사 단계였다면 올해부터는 본궤도에 올라 현장에서의 프로그램 실행, 진행 단계라 보면 될 것 같다. 경기도에 사는 것이 자랑스러울 수 있도록, '아이들 교육을 제대로 한다'는 책임감으로 새로운 교육을 만들어가겠다.

 

경기도교육청 5대 정책·20개 과제

1) 새롭게 열어가는 미래교육

- 학생 맞춤형 학습(AI튜터), 에듀테크 기반 기초학력 보장, 교원의 미래교육 전문성 강화, 지역 중심 미래교육 생태계 확장

2) 역량 중심의 학생 맞춤형 교육

- 미래형 교육과정 및 평가체제, IB 프로그램, 디지털 시민교육, 하이테크 직업교육 강화

3) 자율과 균형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 인성교육, 세계시민교육, 학생 인권과 교권의 균형, 교육공동체 자율성 확대 지원

4)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살피는 교육

- 지자체 협력 초등 책임 돌봄, 다문화교육 원스톱 통합 지원, 화해 중재 기능 강화, 카페테리아식 학교급식 추진

5)미래 교육을 지원하는 교육행정

- 소통·참여의 학교 지원 행정, 스마트워크 도입, 미래 교육 지원 체계 구축, 데이터 기반 교육 정책 마련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관련기사
[2023, 희망을 말하다] 김동연 경기지사 “'기회수도 경기' 성큼…대한민국 선도 하겠다” “반드시 기회의 수도 경기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김동연 경기지사는 2일 계묘년 신년 인터뷰에서 “위기 시대에 위협받고 있는 취약계층을 삶을 지켜나가는데 도민의 지혜를 모으겠다”며 이같이 밝혔다.김 지사는 올해 도정 목표로 '기회의 확대'로 삼았다.그러기 위해 그는 “그동안 직접 현장을 찾아 도민의 목소리를 직접 들은 뒤 조직개편 등 기반을 마련한 만큼 '기회수도 경기'로 성큼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김 지사는 지난해 취임 당시부터 '현장 행정'을 강조했다. 그는 “하루는 [2023, 희망을 말하다]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의회 '협치의 힘', 국회도 못한 일 이뤄 내” 사상 초유의 여야 동수로 출발한 경기도의회가 다사다난한 해를 무사히 넘기고 희망찬 새해를 맞았다. 도의회 의장 당선과 동시에 '일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 속도감 있게 달려온 염종현(민주당·부천1·4선) 의장은 4일 인천일보와 신년 인터뷰에서 “의장으로서 해야 할 역할에 충실하며 의정의 추동력을 확보하겠다”며 의지를 굳게 다졌다.염 의장은 지난해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집행부와의 협치모델 수립'을 공식 소통협력기구인 '여야정협의체'로 구현해내는 데 성공했다. 이와 함께 1인 입법기관으로서 의 [2003, 희망을 말하다] 남종섭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 “상생·협력 의회상 만들 것” 경기도의회가 사상 초유의 '여야 동수' 첫해를 무사히 넘기고 2023년 계묘년을 맞았다. 남종섭(용인3·사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15일 인천일보와 신년 인터뷰에서 새해에도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3고 위기로 경제 한파가 계속되는 가운데 치열하게 소통하고 협의하며 어려움을 타파하겠다는 굳건한 의지를 보였다. 이와 함께 3급 국장급 신설을 위한 의회 사무처 직제 개편 등 새로운 변화의 시도를 통해 도의회 새 역사를 여는 단초를 마련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다음은 남 대표와의 일문일답. ▲민주당 대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