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 핵심
지역사회 반대로 연수·남동 보류 상태
시 추진 '탄소중립' 위기…가속화 시급
“주민협의체 논의 등 대책 마련할 예정”

인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1위를 차지하며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정작 발전량 증가의 일등공신인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은 '주민 수용성' 문제로 줄줄이 무산되고 있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지난 9일 열린 제274차 산자부 전기위원회에서 송도그린 연료전지·남동하이드로젠밸리 연료전지 발전사업 허가 등 2건이 심의 보류됐다.

이는 연수구 송도동 송도LNG기지와 남동구 고잔동 산단 내에 각각 추진되는 연료전지 발전소 설치 사업이다. 송도그린의 경우 발전용량 생산 100MW를 목표로 한국수력원자력·한국가스공사·미래엔인천에너지 등이 6000억원을 투입하고, 남동하이드로젠밸리는 엑스렌·LS일렉트릭·삼천리 등이 19.8MW 발전을 목표로 123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두 사업 모두 '주민 수용성' 확보 문제로 위기를 겪고 있다. 인근 주민들의 입지 반대로 수차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주민협의체 구성 등에도 나섰으나, 결국은 지역사회를 설득하지 못하며 심의에서조차 보류된 것이다. 1년 가까이 갈등을 겪다 동구 송림동에 들어선 '인천연료전지' 이후에도 지역 신재생에너지 전환 사업은 여전히 '쳇바퀴를 돌고' 있다.

이와 함께 시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추진도 위기에 빠졌다. 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인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1471GWh으로,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가장 많았다. 더군다나 인천은 지난 2018년 집계된 발전량 728GWh에서, 2019년엔 1071GWh 등으로 늘어나며 3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가장 큰 역할을 한 게 바로 수소연료전지 사업이다. 인천 연료전지 발전량은 563GWh으로 2018년 207GWh에서 3배 수준으로 커졌기 때문이다. 시는 이를 근거로 최근 업무보고를 통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35.7%를 달성하려면 효율이 가장 높은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도 강조하기도 했다.

인천시는 발전소 건립에 반대하고 있는 연수구·남동구 설득 방안을 고심하고 있으나 뚜렷한 해결책은 없는 상태다. 시 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예정지 2곳 모두 인근에 주거지가 없는 데다, 송도국제도시 전력난 위기 등을 고려하면 오히려 이런 발전 대안이 필수적인 상황”이라며 “주민협의체 등을 통해 수용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잇츠브리핑] 수용성 문제 줄줄이 무산…수소연료전지 사업 쳇바퀴 AI 휴먼 아나운서 오로라와 함께하는 잇츠브리핑✨ ▲ 수용성 문제 줄줄이 무산…수소연료전지 사업 쳇바퀴인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전국 1위를 차지했지만, 정작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은 ‘주민 수용성’ 문제로 무산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에너지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추진도 위기에 빠졌습니다. ▲ 적자폭 못 견뎌...버스터미널 줄줄이 문 닫는다성남시에 이어 고양시 등 수도권 버스터미널이 경영 악화로 잇따라 폐업합니다. 이에 따라 성남·고양시 시외·고속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과 교통약자들이 이동권을 제약받게 되고 터미널 입점 상인들도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