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해야 할 문제 '노인복지' 꼽아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민들의 삶과 직장에 대한 만족도가 지난해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는 29일 '2022년 인천 사회지표 조사' 결과를 인천데이터포털(www.incheon.go.kr/data/index)을 통해 공표했다.

2022년 인천 사회지표는 8월 1일 기준 인천시 표본 9000가구 내 만 13세 이상 가구주와 가구원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인구·건강·가구와 가족·사회통합·안전·환경 등 11개 부문 170개 항목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 방식은 현장방문과 비대면(인터넷)을 병행했다.

이번 조사에서 인천시민들은 거주지역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노인복지'를 꼽았고, 노후에 가장 걱정되는 문제로는 경제문제(46.0%)와 건강문제(36.6%)라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 만 30세 이상 응답자의 63.1%는 노후생활자금을 준비(되어)하고 있으며 그중 77.6%가 국민연금 또는 직역연금으로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산 및 육아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78.9%가 출산율 증가를 위한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인식했으며, 보육비 지원(33.7%)과 일·가정 양립 노동환경 개선, 육아휴직 활성화(각각 16.0%)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최근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와 거주지역에 대한 소속감은 지난해 보다 증가했다. 삶에 대한 만족도는 6.66점(10점 만점)으로 전년(6.12점) 대비 0.54점 올랐으며, 응답자의 36.2%가 현재 거주하는 지역에 소속감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이는 전년 대비 9.3%p 증가한 수치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노인복지 정책을 우선해 펼칠 때 인간으로서 노인의 기본적 욕구 충족과 문화적 생활 유지를 국가와 사회가 보장하는 일이 '노인복지'다. 노인 역시 기본적 욕구에선 일반 성인과 같다. 사회적 존재로서 각종 활동을 벌이며 욕구를 채우기 마련이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정상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해야 함은 물론이다. 우리나라에선 노인 생활 보장을 위한 복지시책의 하나로 1981년 노인복지법이 공포됐다.이런 노후 생활에 따라 시민들이 느끼는 바는 무엇일까? 인천시민은 지역에서 가장 먼저 풀어야 할 문제로 '노인복지'를 꼽았다. 인천시가 내놓은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