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아진 탐사보도부 기자.
▲이아진 탐사보도부 기자.

해마다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이면, 거리에 조명이 알록달록 빛나고 크고 작은 트리가 놓인다. 특수를 노리는 상인들이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날 수 있도록 가게 곳곳을 꾸미고, 준비하기 때문이다.

거리를 환하게 밝히는 상인들 덕분에 상권은 활력이 돌고, 사람들 얼굴에는 자연스레 미소가 지어졌다. 크리스마스 길거리를 현장 취재하는 기자들 기사에는 '화려한 조명', '발 디딜 틈 없는', '상기된 얼굴들의 사람들', '활력있는 거리' 등의 단어들이 단골로 등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24일 크리스마스이브, 예전과 같은 열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서울 한 상점가를 걷는데 행인들이 나누는 이야기가 들려왔다. “크리스마스이브인데, 분위기가 너무 안 나는 것 같아. 허전하네.”라는 수군거림이었다.

거리를 둘러 보니 사람들이 오가는 길목 곳곳의 점포들이 비어 있는 게 눈에 띄었다. '상가 임대 문의'라고 쓰인 종이와 현수막만 바람에 펄럭일 뿐이었다.

코로나19사태로 경영난을 겪어야 했던 소상공인들은 이어진 경제불황에 속수무책이다. 불황의 그늘이 점점 짙어지면서 동네 상권이 무너져 내리고 있는 것이다.

이는 비단 소상공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소비심리도 위축되고 있다. 추운 날씨만큼이나 소비자의 지갑도 얼어붙었다.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는 86.5로 10월 88.8보다 2.3p 하락했다. 이 지수가 100 아래면 장기평균(2003~2021년)과 비교해 소비심리가 비관적이란 의미다.

크리스마스 거리가 예전만큼 활기를 띠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지 않을까 싶다.

내년에도 경제불황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시름하는 이들에게 내년 크리스마스는 부디 따뜻하길 기원한다.

/이아진 탐사보도부 기자



관련기사
[현장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기대감 솔솔' 코로나19 재유행이 정점을 지나 안정세에 접어들자 마스크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솔솔 나온다.매일 아침 마스크를 챙겨 집 밖을 나선 지 약 3년이 흘렀다. 일상 속 필수품이 된 마스크는 꾸준히 착용하면서 생활 습관이 됐다. 처음 마스크를 쓸 때까지만 해도 이렇게 긴 시간 동안 함께 하게 될지 그 누구도 짐작하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발표에 따라 시민들의 마스크 착용 해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앞서 정부는 올해 5월 실외 마스크 착용을 해제했으나 실내는 유지하기로 해 아쉬움을 샀다. 최근 추석 이후 코로나 [현장에서] 탄소중립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 “차근, 차근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게 지구를 위한 탄소중립 첫걸음입니다.”'1.5℃의 약속, 탄소중립 안내서' 기획 기사를 시작하면서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함께 시작했다. 처음부터 일회용컵 사용을 하지 말자는 목표를 잡으면 당연히 실패로 이어질 것이라는 알았기에 소소하게 줄이는 것부터 해보기로 했다. 기사가 나가는 약 3개월간 절반의 성공을 이루고, 절반의 실패를 맛봤다.회사에서 다회용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책상 한쪽에 포장지로 곱게 쌓인 상자를 뜯어 언제 받았는지 모를 컵을 세상 밖으 [현장에서] 그날을 기억하고, 잊지말아주세요 최근 취재차 서해 최북단 연평도를 찾았다. 온 섬을 들썩이게 만드는 꽃게 조업철이 되자 어민들은 분주했다.그러나 마을 밖을 벗어나 산을 오르면 볼 수 있는 평화공원은 산 아래 동네들과 다르게 사뭇 조용했다. 철썩이는 파도 소리와 새들의 지저귐으로 가득했다.평화공원은 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사건으로 희생된 영령들을 추모하기 위해 마련된 곳이다. 용치 형태의 조형 추모비와 위령탑 등으로 조성돼 있다.위령탑 앞엔 누군가 놓고 간 하얀 국화꽃이 이슬을 맞고, 흠뻑 젖어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꽃잎이 바래기 시작한 것을 봤을 때 놓고 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