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인천의 현안인 철도교통망 구축에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소통력이 얼마만큼 영향력을 발휘할까? 유 시장은 26일 교통건설국 내년도 주요업무보고에서 “교통망 확충 사업들은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책임감 가지고 현실화되는 방향을 찾아 속도전으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도시철도 9호선 공항철도 직결',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발 KTX 2025년 적기 개통' 등 중앙정부, 타 지방정부와의 협상력이 발휘될 과제들이 주요 현안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1호 교통 현안으로 서울9호선 공항철도 직결이 꼽힌다. 김포공항역을 기점으로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등을 환승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2116억원을 들여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8년 12월 국토교통부와 사업비 분담 협의를 마치고 선로 구축 등의 공사가 이뤄진 이후에도 서울시가 인천시에 시설·운영비 등을 추가로 요구하며 마무리 공정을 하지 못하는 중이다. 서울 강서구 건설폐기물처리업체 이전 문제 등이 얽혀 있는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도 현안이다. 지난달 서울시는 처리업체 이전에 동의한 경기 김포시와 5호선 연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상 서구 검단신도시 일부를 지나 김포까지 연장될 것이라 예상됐으나 정작 인천시는 협약에서 제외됐다. 지역사회에서는 검단 연장 노선에 대한 무산 우려가 커지는 중이다.

인천발 KTX 2025년 적기 개통도 현안이다. 한국철도공사가 인천발 KTX 2편성(16량)과 평택~오송 구간 15편성(120량)을 묶어 올해 입찰한다는 계획이 철도차량 입찰 담합문제로 해를 넘기게 됐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철도차량 입찰 담합을 주도한 현대로템을 검찰에 고발하고, 조달청은 현대로템 등 담합업체 3개사에 대해 6개월간 입찰 참가자격을 제한했다. 인천발 KTX는 지난해 2편성 입찰 무산으로 2025년 5편성 개통이 무산돼 차량 돌려막기를 하거나 3편성으로 부분 개통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평택~오송선에 투입되는 15편성의 경우 2027년 복복선 개통에 따른 것으로 입찰 시기가 지연될 경우 차량 납기일이 늦어질 우려가 제기된다. 한편으로는 인천발 KTX 기점을 현 송도역에서 인천역으로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이밖에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을 인천2호선 검단오류역과 연결해 북부순환망을 형성하고, 인천2호선과 환승을 통해 강화~수도권매립지~청라를 연결하는 뉴홍콩시티의 주요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계획도 진행중이다. 경인선 지하화도 진행해야 한다. 국토교통부 및 한국철도공사, 수도권 3자 협의체 등 단체장 간 소통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이유다.

▲ 김칭우 논설실장.
▲ 김칭우 논설실장.

/김칭우 논설실장



관련기사
[썰물밀물] 몸집 불리는 IFEZ, 골고루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울 길 찾자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에 입주한 사업체와 매출액이 늘고, 외국인투자기업도 증가하는 등 급격한 외형성장을 거두고 있다. 한국은 유럽연합, 미국, 중국과 동시에 FTA를 맺은 최초의 아시아 국가이자 52개국과 체결한 FTA 네트워크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IFEZ는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덕분에 바이오산업, ICT산업 등 첨단산업 집적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특구의 모델이자 첨단미래도시로서 최고의 성장 잠재력를 보유한 IFEZ의 미래를 기대된다.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IFEZ에 [썰물밀물] 국제기구 집결지 인천, 뉴욕을 꿈꾼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인천시 국제기구 협의체 회의가 본격 재개된다. 인천시는 13일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2022 국제기구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하고 인천시와 국제기구의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천시 유관기관(부서)의 정책설명회와 국제기구 주요사업 소개, 인천시-국제기구 협력사업 발굴에 대해 논의했다. 더불어 인천시의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유치 추진 의지를 표명하고, 국제기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요청하는 등 상생발전에 대한 의견교환 등이 진행됐다. 이현숙 시 국제기구자문대사는 “인천시 [썰물밀물] 글로벌 ESG 경영포럼과 GCF 기후변화에 대처하자는 국제적 경고는 오래전부터 시작됐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1992년 리우환경회의에서 기후변화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이 채택됐다.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기본협약(UNFCCC)'이 공식명칭인 이 협약을 우리나라는 1993년 12월 비준했다. 현재 192개국이 회원국으로 모든 당사국이 기후변화 방지에 참여하돼 온실가스 배출의 역사적 책임이 있는 선진국은 차별화된 책임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1997 [썰물밀물] 20년전 월드컵, 인천에서 거둔 포르투갈전 승리 “이제는 인천이다. 전국민이 염원한 '달구벌 대첩'은 아쉽게 무승부로 끝났지만 16강 진출의 꿈이 완전히 꺾이지는 않았다. 한국은 포르투갈과 비기기만 해도 16강에 진출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에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중략) 14일 오후 8시30분 인천 문학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한국과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최종전에 16강 진출을 바라는 한국민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 인천일보 2002년 6월12일자 김칭우 기자.월드컵 16강의 길은 멀고 험하다. 한국 축구 팬들은 이번에도 '경우의 수'를 따져야 [썰물밀물] 2045 탄소중립 실현, GCF를 활용한 녹색기후금융 중심지 인천시가 기후위기 대응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인천시는 환경분야 2023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탄소중립 미래도시 조성'을 환경분야의 정책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2023년 탄소중립 대전환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대기개선 총력 대응으로 맑고 청정한 공기질 조성, 건강하고 안전한 물환경 도시 조성, 효율적인 하수관리로 체감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5대 핵심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세간의 관심은 탄소중립 대전환을 위한 인천의 정책에 쏠려 있다. 올해 공공부문 온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