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시청/사진제공=안양시

안양시가 최대호 안양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시정연구원’ 설립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두고 안양시의회에선 여야 의원들 간 온도차도 느껴진다.

16일 안양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채진기 의원이 안양시에서 제출받은 ‘시정연구원 사업 방향’ 관련 자료에 따르면 집행부는 안양의 중장기 발전과 시정 전반의 과제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조사를 통해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재단법인 형태의 (가칭) ‘안양시정연구원’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10월 시행된 관련 법에 따라 지자체 출연 연구원의 설립기준이 기존 주민등록인구 ‘100만명 이상’에서 ‘50만명 이상’로 완화되면서 시흥시 등 인구 50만명이 넘는 타 지자체에서도 연구원 설립 움직임이 일고 있다.

안양시정연구원의 역할은 지역 발전에 관한 연구 및 정책 대안 모색, 제도 개선 조사, 시와 시의회의 수탁 연구, 각종 자료 수집,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및 교류∙협력 등이다.

우선 시는 내년도 본예산에 연구원 설립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로 5000만원을 편성했다.

시는 용역 결과에 따라 출연 규모와 조직 구성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연구원 설립까지는 조례 제정과 행정안전부 장관 승인을 거쳐야 한다.

시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용역업체가 안양에 대해 잘 알지 못해도 용역을 수행하는 경우가 있었다. 안양연구원이 생기면 안양에 대한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과 전문지식으로 용역에 많은 보탬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조례 제정권을 갖는 시의회의 여야 의원들은 예산안 예비심사 및 종합심사 과정에서 연구원 설립에 대한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채 의원은 “연구원이 만들어지면 내실 있는 연구 용역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50만 이상 지자체에서 상당수 연구원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만들어진다. 좋은 연구인력들이 안양연구원에서 일할 수 있게끔 조속한 추진을 해달라”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반면, 국민의힘 정완기 의원은 “정책 대안, 지역 발전 등 취지나 목적은 좋지만, 예산이 수반되는 출연기관이다. 설립하고 자리만 차지하는 출연기관이 되면 안된다”고 우려 섞인 목소리를 냈다.

/안양=노성우 기자 sungco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