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곧신도시에 '초고압선 매설'
주민, 발암물질 우려 정책 반발
내일 한전 제기 행정소송 선고
유일한 대안마저 난관 불가피
▲ 13일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 아파트 베란다와 단지 인근 등에 한전의 초고압선 전력구 조성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인천 수출 1·2등 품목인 반도체와 바이오가 꿈들대는 곳 송도국제도시, 그리고 신도시 건설과 남동공단 등으로 인구와 산업이 밀집된 인천 남부지역. 이들 지역의 숨통을 트이게 할 유일한 전력 공급 대안은 신송도변전소다.

그러나 신송도변전소 건설은 한국전력과 경기 시흥 배곧신도시 지역 주민간 갈등의 골로 공사까지는 여러 난관이 불가피하다.

내 집 30m 지하에 345㎸ 초고압선이 매설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8면<[송도 블랙아웃 시한부] ② '신송도변전소 갈등' 배곧 가보니>

한전은 송도국제도시 전력수요 증가와 인천 남부 지역의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해 신시흥변전소와 신송도변전소 사이 7.2㎞를 연결하는 초고압선 전력구 조성 공사에 착수했다. 문제는 신시흥변전소∼배곧하늘공원 5㎞ 중 3구간인 1.43㎞가 배곧신도시를 가로지르는 설치계획이다.

배곧신도시 주민들로 구성된 '한전 초고압선 비상대책위원회'는 345㎸ 초고압선이 온종일 엄청난 양의 발암물질(전자파)을 노출 시킬 우려에 한전 정책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지난 3월 한전이 제기한 '도로 및 공원 점용불허가 처분 등 취소' 행정소송에 대한 선고가 오는 15일 수원지법에서 열린다.

한전의 특고압선 설치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마찰을 빚고 있다. 최근에는 수도권 곳곳에 세워지는 데이터센터가 말썽이다. '전기먹는 하마'인 데이터센터 주변에 전자가가 발생하고, 데이터센터까지 막대한 특고압선이 필요하다.

인천과 부천 주민들은 최근까지도 인천 삼산동∼부천 상동까지 2.5㎞ 구간은 8m 깊이에 매설될 기존 전력구를 활용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한전은 상동신도시개발 당시 8m 깊이로 전력구를 설치, 154㎸ 지중선로를 가동 중이다. 여기에 345㎸ 고압선을 추가로 매설하려는 한전과 마찰이 상당했다. 다행히 지역 주민과 한전은 3년간의 갈등 끝에 지하 30m 지중화 매설로 합의했다.

송도 주민들은 한국외대 송도 캠퍼스에 데이터센터가 건설될 것에 반발 중이고, 안양 또한 같은 상황이다. 최근에서야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김진용 청장도 시흥시를 찾았지만, 별다른 해법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의 신송도변전소 설치 문제는 시흥의 배곧대교와 얽혔다. 시흥시 임명택 시장과 김 청장이 만나 '배곧대교 조속 건설'에는 합의점을 찾았지만, 그에 따라 인천은 환경단체와의 분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김 청장은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이 찬성하고 있는 가운데 아암대로 교통정체 완화, 두 지역 간 동반 성장과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배곧대교 건설이 꼭 필요하다”는 의견을, 임 시장은 “시민사회가 수용 가능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협력이 필요한 만큼 두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소통을 이어가겠다”고 답했다.

/이주영·정혜리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도 블랙아웃 시한부] ② '신송도변전소 갈등' 배곧 가보니 “배곧 주민 생명 위협하는 초고압선. 한전은 즉각 철회하라!”13일 오전 10시 경기 시흥시 배곧생명공원 인근 배곧신도시 일대 아파트 단지와 도로 등에는 한국전력(이하 한전)의 초고압선 전력구 조성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있었다. 인근 아파트 단지 내로 들어서자 아파트 베란다에도 반대 현수막을 내건 가구들이 눈에 띄었다.배곧신도시 주민이 “절대 반대” 목소리를 높이는 초고압선 전력구는 신시흥변전소와 신송도변전소를 잇는 것으로, 전력구 중 3개 구간이 이곳 배곧신도시 땅 밑을 지나게 된다.배곧 주민들은 '생명권' [송도 블랙아웃 시한부] ① 예견된 전력난…“전기 모자라 사업 못해요” 여름철 전력 공급 차질은 예상할 수 있다. 순간 전력 사용에 따른 과부하로 블랙아웃 위기를 실감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국민은 전력난에 익숙하고, 정부는 전력 공급을 위해 정권 입맛에 맞는 원자력 정책을 펼친다. 송도 전력난은 이와 결이 다르다. 전력자립도 247% 도시 인천에서 전력 공급 차질은 말도 안 된다. 하지만 송도는 지금도 아슬아슬 전력난에 자유롭지 않다. 더 큰 위기는 우리나라 반도체·바이오산업을 짊어지는 송도가 전력난 위기로 관련 공장 신·증설에 망설이고 있다는 점이다. 핑계는 신송도변전소가 제때 완성되지 않았다는 것이 [송도 블랙아웃 시한부] ① "전기가 모자라" 인천 송도국제도시는 전력 공급 비상이다. '2022년에 어떻게 이런 일이'하는 의구심이 들지만 사실이다. 송도에 공장을 새로 짓거나 증설하는 곳 상당수가 한국전력으로부터 전력 공급을 아직 통보받지 못했다. 아파트와 병원 등 생활 밀착형 시설은 겨우 전력 공급을 약속받았다. 송도가 아슬아슬 전력 공급에 줄타기하는 모양새다. 인천은 전력을 생산하는 곳이다. 전력자립도는 전국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인천에서 생산되는 그 많은 전력은 '인천'이 아닌 서울과 경기를 위해서다. 전력 생산 도시에 전력 소비가 제대로 [송도 블랙아웃 시한부] ③ 한전 손 들어준 법원, 신송도변전소 귀추는 첨단산업 집결지인 인천 송도국제도시의 전력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유일한 해소책 '신송도변전소' 건설을 둘러싸고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한국전력(이하 한전)과 경기 시흥시 간 행정 다툼의 1심 선고 결과 '원고(한전) 일부 승소' 판결이 나오면서다.15일 수원지방법원은 이날 오후 2시 한전과 시흥시 간의 '도로점용 불허가 등 취소 소송' 1심 선고에서 원고 일부승소로 판결했다.인천은 이날 법원 판결에 관심이 컸다. 송도국제도시 전력난을 풀 핵심 키(key), '신송도변전소' 반도체 특화단지 도전 영종 '블랙아웃 주의보' 인천 송도에 이어 영종국제도시 역시 전력난이 우려된다.영종 내 반도체 기업이 시설을 증설하면서 필요한 전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 첨단제조산단 조성과 관련해서라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26일 스태츠칩팩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2공장 증설을 위해 기존 60㎿ 규모의 전기 수용시설을 120㎿로 확충하고, 한전에 98㎿의 계약전력을 요청했다.그러나 한전 측은 전력 공급량 부족을 이유로 계약전력을 70㎿로 확대해준 데 그쳤다. 오는 2026년에야 요구한 전력 증설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스태츠칩팩은 영종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