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양시의회 청사 옥상에 설치된 텃밭상자./노성우 기자

12일 열린 안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는 의회사무국 의정팀 소관 ‘청사 옥상 텃밭상자 가꾸기 사업’을 놓고 위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관련 예산이 연간 150만원으로 소액이지만, 사업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예결위는 이날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의회사무국을 대상으로 내년도 예산안 등에 대한 종합심사 첫날 일정을 소화했다.

특히 지난 7월 출범한 9대 의회 들어 논란이 된 옥상 텃밭가꾸기 사업이 도마에 올랐다.

의회사무국이 국민의힘 김주석 위원에게 제출한 관련 자료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의회 구성원의 심적 안정 및 의원과 직원 간의 상호교류를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16년 7대 의회에서 처음 시작됐다.

7대 의회에서는 의원 개인별로 나무틀로 만든 직사각형 모양의 텃밭상자 1개씩을 맡아 관리하며 각종 야채를 재배했다.

하지만 8대 의회를 거치면서 참여하는 의원이 대폭 줄어든 상황이다.

올해에도 150만원의 예산이 모종, 비료 구입비 등의 명목으로 편성돼 대부분 지출됐다.

내년에도 50만원의 예산이 잡혀 있다.

김 위원은 이와 관련 의회사무국에서 해당 사업 관련 성과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은 데 대해 “관련 법규를 보면 사업에 대한 성과보고서를 내게끔 돼 있다. 사업 목적하고도 안맞는 이런 사업을 왜 하느냐”며 “이는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해동 의원은 현재 텃밭을 사용하는 의원이 몇 명이나 되는지, 내년 예산을 편성하면서 의원들에게 수요조사를 했는지 등을 따져 물은 뒤 “(상임위) 전문위원이 일과시간에 옥상에 올라가 텃밭을 가꾸면 맞느냐, 틀리냐”고 꼬집었다.

의회사무국 관계자는 “처음 사업의 취지는 굉장히 좋았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당초와는 결과가 상이하기 때문에 최소한으로 내년도 예산을 편성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날 위원들의 비판이 쏟아진 만큼, 텃밭 예산은 예산안 계수조정 과정에서 삭감도 점쳐진다.

한편, 예결위는 오는 19일까지 상임위원회 소관별 2023년도 안양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등에 대한 종합심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안양=노성우 기자 sungco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