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활용방안 보고서
▲ 택시 관련 사진(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택시 관련 사진(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택시 운수종사자의 근무환경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운전기사 처우개선금의 지원 확대와 수익자 부담원칙의 합리적인 택시 요금체계 도입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안됐다.

경기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택시운행 특성 및 정책적 활용방안'을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 택시 대수가 2022년 7월 3만7860대로 2010년 대비 5.8% 증가했으나 수송객 수는 2020년에 5억4200만명으로 2019년 7억4500만명 대비 27.2%나 감소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연간 매출액도 크게 줄었다.

법인택시 운수종사자는 낮은 보수로 1일 13시간 이상씩 근무하는 열악한 근무환경 때문에 퇴사하거나 높은 이직률로 운전자 수가 매년 감소하면서 택시 산업 침체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경기연 관계자 설명이다. 이에 경기연은 택시 운전기사가 일터로 복귀하기 위한 유인책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봤다.

경기연은 운전기사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현재 매월 기사당 7만원의 처우개선 지원금을 증액하고 전액 관리제 보수체계와 1일 2교대제의 근무제도 정착 등으로 운전기사 인력난을 해소하자고 했다. 생활임금 수준 이상의 보수와 운송수입금이 운전기사에게 주어지도록 택시요금 인상률을 높이는 요금조정 방안도 제안했다.

송제룡 경기연 선임연구위원은 “택시 이용 및 운행실태들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분석된 택시 관련 자료들을 활용해 택시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택시운송사업발전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