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당 안팎에서 ‘정동영 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11일 “이재명 대표의 핵심측근들이 대장동 사건으로 구속되면서 당이 여권발 사법리스크 회오리에 빠져들고 있는 형국”이라며 “다행스러운 것은 아직 이 대표가 측근들의 구속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드러나지 않고 있어 다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여지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 이 대표와 그의 측근들의 불법적 관계 설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에서 위기의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구하기 위해 다양한 경륜과 지혜를 갖춘 당 중진들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중진역할론’에 여러 중진들이 거론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전면에 나서서 무언가 역할을 한다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재명 대표와 정치적 동맹관계를 맺어온 정동영 의장의 역할론이 새삼 주목 받고 있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언급했다.

정 전 의장은 호남의 대표적 중진 정치인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 여당인 열린우리당 의장을 맡았고, 통일부 장관과 4선의 국회의원을 지내는 등 다양한 정치 이력을 갖고 있다.

정 전 의장은 윤석열 정부와 강대강 대결이 펼쳐지고 있는 여의도 정치를 대화와 타협으로 장으로 이끌고 갈 정치력을 발휘할 적임자라는 평이다.

여권 사정에 밝은 한 정치권 인사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노선이 ‘친미 반중’ 정서 속에 북한과의 강대강 대치로 일관하고 있어 우리의 안보 위기를 초래할 중대한 실수를 가져올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같은 국제 관계 속에서 한반도의 위기상황 극복과 대북정책의 혜안을 제시할 적임자로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이름이 거론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내년 3월 치러지는 전주을 재보궐선거에 ‘무공천’과 ‘전략공천’을 놓고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당 중진 차출설도 나오고 있어 정 전 의장의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