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공공기관 혁신에 포함키로
149개소 운영 실태 점검·정비
불필요·기능 중복 센터 통폐합
올해 말 대상 윤곽 드러날 전망
시 “행정력 낭비 등 방지 취지”
인천광역시.

인천시가 공사·공단과 출자·출연기관, 특수목적법인(SPC) 등 시 산하 공공기관의 개혁 작업에 나선 가운데, 시 산하 149개 지원센터에 대한 개혁 작업에 나선다. 시는 시 산하 지원센터가 과다하다고 보고 이번 공사·공단 등 공공기관 혁신에 이들 지원센터를 포함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8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인천시는 시 산하 149개 지원센터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점검에 들어가 불필요하거나 기능이 중복되는 센터를 통폐합 하는 등 정비 작업에 착수했다.

우선 시는 1단계로 올해 말까지 법률·임의규정 또는 조례·지침을 근거로 설치되었고, 시비 지원을 받으며 위탁·직영 운영되는 '인천사랑운동센터' 등 43개소 지원센터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이들 센터의 경우 유사 기능이 확인되면 통합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2단계로 법률·임의규정을 근거로 설치되었고, 국비 지원을 받는 '북한이탈주민지원센터' 등 63개소 센터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에는 법률상 강제에 의해 규정된 '예방접종등록센터' 등 43개소 센터를 정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 산하에 지원센터가 과도하게 설치되어 행정력 낭비 등 불합리한 운영이 이뤄지는 측면이 있어 지원센터 정비에 착수했다”며 “공사·공단과 특수목적법인 등 시 산하 공공기관 개혁 작업을 진행하다보니 149개 지원센터를 동시에 점검하고 개혁하는데 인력 및 시간이 부족해 3단계로 나눠 유사기능을 살펴보고 통폐합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시는 1단계 정비사업 을 위해 현재 담당 부서 관계자들과 협의를 진행하며 유사기능 확인 작업에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 말쯤 통폐합 대상이 될 센터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면서 “각 부서에서는 업무별로 세분화해 센터를 운영하면 업무를 추진하는데 편하나, 센터가 과도하게 늘어나면서 유사기능 중복에 따른 폐해도 높다”고 지적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