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폐기물 직매립 금지 시한
행정절차 감안하면 시일 촉박
연수 송도· 서구 청라 방안 제시
시설 개선…내부적 공론화 필요
▲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인천일보DB
▲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인천일보DB

“인천환경공단에서 운영 중인 기존 연수구 송도·서구 청라 소각장 2곳에 (증설할 만한) 여유 부분이 있습니다. (기존 인천시 계획대로 현대화를 통해) 시설을 개선하면서 여유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은 8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최대한) 빠르게 인천 폐기물을 처리할 자원순환시설 확충 방안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최 이사장은 “현재 4개 권역으로 나눠 소각장을 신설·확충하는 시 계획이 잘 안 되고 있다”며 “오는 2026년 수도권 폐기물 직매립 금지 시한까지 겨우 3년가량이 남아있다. (신규 소각장 건립할 시) 입지를 선정하고 시민들을 설득하고 환경영향 평가를 한 다음, 기초·실시설계 용역을 하고 나서야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 (행정절차 시한을) 감안해야 하는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단도 폐기물 등 환경 인프라에 책임을 함께 지고 있는 만큼 시가 결정만 한다면 시민들과 함께 대화하며 설득할 생각이 있다”며 “(다만) 이같은 현안들이 정치적으로 이용돼선 안 된다. 시민들에게 가장 부담이 덜 가면서 (행·재정적으로) 효율적인 인프라를 만드는 데에만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은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목표로 서울·경기·환경부와의 4자 합의에 의거한 대체매립지 조성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했다. 이와 함께 시가 이전까지 '2026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를 위해 추진해온 인천 내 소각장 신·증설 사업도 현재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기존 송도소각장을 현대화해 사용하는 남부권(미추홀구·연수구·남동구) 외에 3개 소각장의 경우 민민 갈등으로 입지조차 확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최 이사장은 새로운 입지를 선정하는 대신 인천 생활폐기물을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기존 송도·청라 소각장 등을 증설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당초 서구지역 주민들이 요구한 '청라소각장 폐쇄·이전'과는 대치되는 데다, 2025년 기준 일일 폐기물 처리량 1744t 기준을 맞추기 위해선 최소한 시설별로 두 배씩 용량을 키워야만 하는 만큼 지역사회 내부적으로 공론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