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 정치권과 213개 시민단체들이 경기남부국제공항의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위한 국회 예산 전액 삭감을 강력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옥주(화성갑) 국회의원과 기후위기경기비상행동 등 213개 시민단체는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화성 화옹지구 지역(화성습지)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증액편성(신설)이 절차도 명분도 없이 지역 갈등만 유발시키는 사업임을 인식하고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회가 건설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화성시와 사전 논의 없이국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2억원을 증액 편성했다는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또 경기도남부국제공항 예산을 전액 삭감해야 할 이유로 네가지를 제시했다.

▲결정된 게 없음에도 불구 수원군공항 이전을 전제로 한 건설 사업 추진이라는 점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에 따른 화성시민들의 반대로 둔갑시킨 꼼수라는 점 ▲유네스코가 인천 강화도·영종도·송도와 함께 화성습지를 세계자연유산 목록 2단계 등재를 권고할 만큼 생태적 가치가 높다는 점 ▲화성시 의견 및 법적계획인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의견도 무시한 채 추진되고 있다는 점 등을 언급했다.

이들은 “수원군공항 이전과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은 수원시와 화성시 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사업으로 국회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해당 사업은 민주당과 국민의힘 동수로 구성된 경기도의회에서 지역 간 갈등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며 전액 삭감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의 결정은 경기도민 민의와 경기도의회 결정을 무시한 일방적 결정”이라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