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오른쪽)./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 제기에 나섰던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섰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장관은 지난 2일 서울중앙지법에 김 의원과 더탐사 취재진, 해당 의혹의 최초 제보자로 알려진 A 씨 등을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한 장관은 이들을 상대로 정보통신망법 위반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형사고소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김 의원은 한 장관이 올해 7월 19일∼20일 윤석열 대통령과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 30명과 함께 청담동 고급 술집에서 심야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 장관은 이를 강하게 부인했고, 이후 보수단체가 김 의원 등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A 씨의 전 연인이자 당시 현장에 있었던 것으로 지목된 첼리스트 B 씨는 경찰 조사에서 "전 남자친구를 속이기 위해 한 거짓말"이라며 술자리 관련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 의원은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며 한걸음 물러섰고, 한 장관은 김 의원을 향해 "법적 책임을 지셔야 할 것"이라며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