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기조연설
▲ 5일 '2022글로벌ESG경영포럼 및 인천일보 ESG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 5일 '2022글로벌ESG경영포럼 및 인천일보 ESG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은 5일 인천 송도 컨베시아에서 열린 '2022 글로벌 ESG경영포럼' 기조연설에서 “ESG 경영은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실천하는 것으로 귀결된다”며 “ESG는 곧 동반성장의 다른 표현”이라고 말했다.

정 이사장은 “최근 몇 년 사이에 경영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다”며 “과거에는 기업의 실적과 평가는 재무적 성과에 집중됐지만 이제는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즉, ESG 평가가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가장 적극적인 투자 기준이 됐다”고 설명했다.

▲ 5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22글로벌ESG경영포럼 및 인천일보 ESG경영대상 시상식'에 참석한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이행숙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 정일영(더불어민주당·연수을)국회의원,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김영환 인천일보 대표이사 등 내·외빈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이날 정 이사장은 기업 경영에 ESG의 가치가 내재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ESG 경영은 불필요한 비용으로 여기거나 굳이 할 필요 없지만 금융상의 불이익을 받을까 두려워 어쩔 수 없이 실천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남아있지만, 최근 시장은 짝퉁 친환경 활동인 그린 워싱뿐만 아니라 진정성 없는 사회활동인 소셜 워싱(blue washing)에 대해 갈수록 냉담해지고 있다”며 “기업은 진정성 있는 동반성장 활동을 해야 하고 나아가 이런 관점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만든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 이사장은 최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유럽에서 준비 중인 핵심 원자재법안(CRMA) 사례를 들어 “(공통적으로)이 같은 법안은 건강한 환경과 노동권, 인권 보호를 목표로 하며 기업 공급망 내 다른 기업들에도 인권 및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는 지속가능 경영을 주문하고 있는 것”이라며 “진정한 ESG 경영 실천을 위해서는 대기업과 협력기업 간 협력이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동반성장' 관점에서 ESG 경영 실천을 당부했다.

정 이사장은 EU가 ESG 사회 분야 평가를 위해 만든 소셜 택소노미(Taxonomy)에 대해 “소셜 택소노미가 담고 있는 철학은 동반성장에서 다루는 이슈와 가치에도 그대로 녹아 있다”며 “(기업 경영에) 동반성장 철학을 가미하면 친환경적인 생산과정, 협력사와 상생과 협력, 투명한 경영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

 


 

이만의 “政 강력한 정책 추진·지역 역할 매우 중요”

▲ 이만의
▲ 이만의 한국온실가스감축재활용협회장

빠르게 바뀌고 있는 기후에 적응하는 것은 물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매우 어려워 보인다. 중앙정부의 과학적이고 실행력 있는 강력한 정책 추진과 함께 지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이유다.

결국 원칙적으로 지역에 요구되는 것은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자립'과 '온실가스 배출 및 흡수의 균형'이다. 에너지 소비·생산의 균형을 맞추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경제활동과 소비 생활을 획기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이해와 실천이 요구된다. 사회 전반 체제가 변화하는 과정에서 소외되는 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의로운 전환'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탄소중립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에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정의로운 전환이 필요하다. 전환은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산업들의 쇠퇴나 소멸 등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 해당 산업들과 연결된 지역 경제체제 역시 심각한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 전환 과정에 장애물로 작용하는 만큼 이들을 지원하는 대책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

 

 

심보균 “온실가스 40% 감축, 주민 수용성 높여야”

▲ 심보균
▲ 심보균 KESG평가원장.

기후변화 위기는 이제 머나먼 얘기가 아니다. 유엔(UN)은 현 정책 이외에 추가적인 노력이 없다면, 2100년까지 지구 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2.8 ℃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는 에너지 전환 정책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여야 한다.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대비 40%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하지만 주민의 협력과 수용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어렵다.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등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주민들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해 재생 에너지에 대한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

인천시는 지난해 저탄소도시 조성을 목표로 국제사회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탄소중립 포럼을 발족했다. 그리고 6일 열리는 제2회 저탄소 도시 국제포럼에서 정부 계획보다 5년 앞당긴 2045 탄소 중립 비전과 전략을 발표한다. '탄소중립 포럼'을 통해 지역 주민과 소통하면서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인천시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바란다.

 

 

오기출 “기후위기 문제 대응, 새로운 리더십 필요”

▲ 오기출
▲ 오기출 푸른아시아 상임이사.

2022년 10월 UNEP기후보고서(GAP보고서)에 따르면 기후위기 마지노선인 1.5℃ 상승이 몇 년 남지 않았다. 기온이 1.5℃ 상승하면 남극이 녹아 지구의 해수면이 1.5m 올라간다.

우리나라 또한 지난 8월 서울 강남이 115년 만의 폭우로 물에 잠겼고 9월에는 슈퍼태풍 힌남노로 포항제철이 수해를 입는 등 기후위기 문제가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로 다가왔다.

이 같은 기후위기 시대 문제 대응을 위해서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

정부 주도 녹색기술, 녹색산업, 녹색금융 정책은 시민의 지지가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그 대안으로 시민이 주도하는 녹색공동체 설립을 하나의 해법으로 제안한다. 시민은 유권자, 소비자, 투자자로 기후위기 문제 해결 당사자다. 정부가 지원하고 협력하는 가칭 범국민기후행동위원회를 구성해 법적 지위와 역할을 보장해야 한다. 아울러 녹색공동체가 RE30 목표 달성에 참여하고 정부, 지방정부, 공기업, 민간기업 등에 파견할 기후전문가(현장전문가) 양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베른하르트 젤리거 “해안가 산림 중요 … 남북 환경교류 가능”

▲ 베른하르트 젤리거
▲ 베른하르트 젤리거 한스자이델재단 한국사무소 대표.

한국에서는 갯벌을 매립하며 폐허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 반면 북한에선 나름대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북한은 람사르협약의 170번째 회원국이면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의 35번째 회원이기도 하다. 이는 고작 3년간 한스자이델재단과 EAAFP 등과 이어온 북한과의 대외 협력 결과물로 북한 내 국토환경보호성(MOLEP) 등이 주된 역할을 해왔다.

서해를 비롯한 해안가 산림을 만드는 작업은 굉장히 중요하다. 철새도 물론이고 여러 다양한 생물자원들이 이곳에 서식하게 된다. 지역 주민들도 농업을 통한 혜택을 볼 수도 있다. 이전까지 서해를 통한 환경 분야 남북 교류 협력 사례는 없으나 경제적인 교류보다는 훨씬 용이하게 추진할 수 있다. 양자가 직접 수행하든, 다른 제3자를 통해서든 북한과의 환경 사업은 얼마든지 진행할 수 있다. 남북 교류가 어려운 시점에서 시의적절하게 이번 포럼이 열렸다고 본다. 북한 내 환경보호 활동에 대해 시민들이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더그 왓킨스 “습지 보호·복원, 기후 대처에 효과적”

▲ 더그 왓킨스
▲ 더그 왓킨스 EAAFP 대표.

바다와 육지가 만나 만들어진 해안 습지는 지구 생명체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습지는 해안 공동체의 생계활동을 지원하고 심각한 폭풍과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마을을 보호한다. 특히 인천 송도 갯벌에는 많은 이동성 물새들이 먹이활동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마다 이런 갯벌들이 2만 마리가 넘는 이동성 물새들의 삶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습지는 기후변화를 포함한 다양한 문제들로부터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과 동아시아-대양주 내의 습지는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습지 보호는 기후변화로 인한 악영향을 완화하는 방법 중 하나다. 습지와 같은 자연 기반의 해결책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번 글로벌 ESG 경영 포럼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습지를 보호, 관리하고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 정부와 기업, 시민 사회가 인간과 자연을 위해 전 세계적인 행동에 동참해주길 바란다. 우리에게는 의지와 행동이 필요하다.

 

 

이재현 “탄소중립, 지방정부·중기·시민 힘 합쳐야”

▲ 이재현
▲ 이재현 인천대 도시환경공학부 초빙교수.

우리나라는 '한강의 기적'이라 불릴 만큼 경제성장을 비롯한 외형적인 측면에서 큰 성공을 일궜지만 후유증 또한 겪어야 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환경이다. 최근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세계 주요 배출량 90%에 해당하는 60개국 중 57위로 최하위 국가에 또다시 이름을 올렸다. 기후변화시대를 맞아 '과연 한국은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는 국가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시점이다.

그동안 탄소중립 문제는 중앙정부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해왔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제는 현장을 담당하는 지방정부가 나서야만 한다. 아울러 이제 ESG 경영은 대기업만의 몫이 아니다. 대기업은 기업공시에 탄소감축 실적을 알려야 하는데, 그 범위에는 원재료와 소재를 제공하는 협력사와 유통·소비단계에 속한 기업까지 포함돼 있어 온실가스 감축기술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을 찾게 된다. 요컨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대기업과 중소기업, 여기에 시민사회가 힘을 합해 ESG를 실현해야 한다. 시민들 역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다.



관련기사
[2022 글로벌 ESG 경영포럼] “기후변화 대응 위해 지역사회 역할 분담 필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역할 분담과 시민 참여가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인천일보는 5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ESG경영 담론과 대한민국의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대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토론회 좌장은 이만의 한국온실가스감축재활용협회장이 맡았다. 심보균 KESG평가원장, 오기출 푸른아시아 상임이사, 베른하르트 젤리거 한스자이델재단 한국사무소 대표, 더그 왓킨스 동아시아대양주철새이동경로파트너십 사무국(EAAFP) 대표, 이재현 인천대 도시환경공학부 초빙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이들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벌 우리 시대의 화두 ESG경영, 세계 석학 인천서 '머리 맞대'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지난달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의제로 채택한 새로운 기금의 이름이다. 기후위기로 재난 피해를 본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된 기금으로, 앞으로 한국을 비롯한 모든 회원국은 몇백조원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보상액을 분담해야 한다. 그동안 개발을 외치며 환경을 희생해온 모두에게 일종의 '후불 명세서'가 발행된 셈이다.이처럼 기후위기에 따른 책임이 모든 사회 구성원들의 과제로 자리 잡으면서 ESG 가치에 대한 관심도 점차 커지고 있다.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