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간 종료 확정…시에 공문

인천공항공사가 지난 1일 대법원 판결을 통해 스카이72 골프장의 부지 사용기간 종료'가 확정된 직후 인천시를 상대로 '체육시설업(골프장업) 등록취소'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4일 확인됐다.

해당 공문은 “스카이72 골프장이 사용하는 부지의 임대기간 종료가 대법원 판결을 통해 2020년 12월 말로 확정된 만큼 인천시가 행정처리로 체육시설업 등록을 취소하라”는 것이 핵심이다. 중구청에는 '신고' 사항인 연습장의 취소도 요청했다.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시는 체육시설업에 대한 ▲변경등록 ▲등록취소 및 신규등록 등에 따른 청문절차를 포함한 후속조치(안)를 마련한 상태다. 후속조치에는 골프장 부지의 소유주인 인천공항공사 의견을 확인한 이후 절차를 이행한다고 적시했다.

▶인천일보 온라인뉴스 1일자 [단독] 인천시, 스카이72 골프장 '체육시설업' 등록취소 검토

특히 인천공항공사는 인천시의 후속조치에서 '청문절차'가 거론되는 것에 부정적이다. 자칫 골프장 불법영업이 지속되는 빌미를 인천공항공사가 제공하는 것으로 비춰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미 대법원 판결을 통해 골프장의 부지 사용기간 종료가 확정됐고, 영업이 불가능한 스카이72 골프장에 대해 인천시가 청문을 실시하는 것 자체가 불법 행정이라는 시각을 갖고 있다.

또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021년 1월에 등록취소를 요청했지만 단 한차례의 청문절차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당시 스카이72 측과의 실시협약(계약)이 2020년 12월 말로 끝났고, 토지사용기간이 종료됐다며 등록취소를 요청했지만 인천시는 소송·분쟁을 사유로 거부했다.

현재 인천공항공사는 스카이72 골프장의 체육시설업에 대해 등록취소 이후 신규등록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변경등록의 경우 향후 인천공항공사한테 배임 논란이 제기될 가능성 때문에 제외한 상태다.

한편 스카이72 골프장 후속사업자로 선정된 KMH신라레저 역시 신규등록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스카이72와 협상을 통한 변경등록을 배제하지 않고 있지만, 신규등록에 집중해 준비하고 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단독] 인천시, 스카이72 골프장 ‘체육시설업’ 등록취소 검토 인천시가 1일 스카이72 골프장의 ‘체육시설업(골프장업)’ 등록조건에 대해 ▲변경등록 ▲등록취소 및 신규등록 등 후속조치(안)를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실상 스카이72 골프장업 등록을 취소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특히 인천공항공사가 2021년 1월 스카이72 골프장의 토지사용기간 종료 등 등록조건의 부재 사유인 실시협약(계약)을 근거로 요구한 등록취소를 미뤄왔던 인천시가 변경등록과 등록취소 및 신규등록을 들고 나온 배경이 관심을 끌고 있다.당시 인천시는 인천공항공사와 스카이72 측 간에 분쟁·소송이 진행 중이라는 사유로 등록취소 스카이72 골프장 후속사업자 '신규 등록' 가닥 인천공항공사가 스카이72 골프장에 대한 '체육시설업(골프장업) 등록취소' 결정을 재확인했다. 후속사업자인 KMH신라레저한테도 '신규등록' 당위성을 강조한 것으로 6일 확인됐다.이에 따라 KMH신라레저는 카트와 장비, 회원정보 등을 인계받기 위해 스카이72 골프장 측과 협상을 통한 '법인 인수'를 검토하던 입장에서 인천공항공사 행보에 맞춰 신규등록으로 돌아섰다. <인천일보 온라인뉴스 1일자 [단독] 인천시, 스카이72 골프장 '체육시설업' 등록취소 검토>, <5일자 8면 인천공 인천시 '스카이72 등록취소' 미적대는 사이…인천지법 '강제집행' 예고 인천지방법원이 15일 스카이72 골프장을 방문해 클럽하우스 등 부동산 인도(등기이전) 강제집행을 위한 '예고'를 완료하면서 인천시의 '체육시설업(골프장업) 등록취소' 행정처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특히 인천지법 집행관사무소의 강제집행과 인천시의 스카이72 골프장에 대한 체육시설업 등록을 취소하는 행정 행위 중 어느 것이 빠르게 나올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강제집행이 먼저 이뤄질 경우 골프장 등록취소 의미가 사라져 인천시는 책임과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이날 인천지법 예고장에 따르면 [단독] 스카이72골프장 이전등기 착착…체육시설업 등록취소는 언제쯤 인천시가 스카이72 골프장의 '체육시설업 등록취소' 행정적 처리를 방치하는 사이에 인천공항공사가 골프장 클럽하우스, 사무동, 연습장, 창고에 대한 이전등기를 마친 것으로 8일 확인됐다.현재 스카이72 골프장은 “토지와 건물을 인천공항공사에게 인도하고 시기부소유권등기절차 이행하라”는 대법원 판결(2022년 12월1일자)에도 사업자는 '명도저항' 방식으로 영업을 계속하는 상황이다.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공항공사는 신불지역의 하늘코스 18홀을 지난 4일 이전등기를 완료, 바다코스 54홀(오션·레이크·클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