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사 취임부터 확연
민원실외 부서 자율적 시행
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언제부턴가 안 하는 사람이 늘고 그래서….”

경기도 공무원 명찰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1일 도청사를 둘러보면 도청 공무원 왼쪽 가슴에 달렸던 명찰이 누구에겐 있고 누구에겐 없다.

어떻게 된 일일까.

도청 공무원들의 명찰 패용은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됐다.

이재명 전 경기지사는 당시 공직자의 시각이 아니라 주권자의 시각에서 명찰 패용을 바라봐야 한다면서 전 직원의 명찰 패용을 지시했다. 책임 있는 자세를 갖추기 위해선 자신을 투명하게 드러내야 한다는 취지였다.

이 전 지사 역시 경기도 로고와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가로 6㎝, 세로 2.2㎝ 크기의 아크릴 재질 명찰을 패용했다.

공무원의 반대는 극심했다. 노조가 성명서를 내며 반발했을 정도다.

논란이 일자 도는 도청 공무원과 도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는데 공무원의 경우 700명 중 78%가 명찰 패용을 반대했다. 도민은 공무원의 응답과는 정반대로 2288명 중 78%가 명찰 패용을 찬성했다. 이 전 지사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이때부터 도청 공무원은 의무적으로 명찰을 패용했다. 도 산하 공공기관 직원에게까지 의무적인 명찰 패용이 적용됐다. 이는 지난해 10월 이 전 지사가 퇴임하고 나서도 이어졌다.

그러나 올해 7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새로 취임하고 나서부턴 명찰을 착용하지 않는 모습이 보였다.

당장 지난달 30일 도청 간부 회의인 열린회의를 보더라도 김 지사를 비롯해 실·국장 절반 정도는 명찰을 패용하지 않았다. 지난 10월 열린회의 때도 마찬가지다.

이 전 지사가 마지막으로 간부 회의를 진행한 지난해 10월 확대간부회의 때 이 전 지사는 물론 모든 실·국장들이 명찰을 패용한 모습과는 상반된다. 이유는 직원들 민원이 계속 제기되서다.

앞서 도는 지난 7월28일부터 8월3일까지 명찰 패용에 대해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938명 중 827명(88.2%)이 명찰 패용을 반대했다. 찬성은 111명(11.8%)에 불과했다.

결국 도는 민원처리부서인 민원실 등만 의무적으로 명찰을 패용하도록 하고 그 외 다른 부서는 명찰을 패용하거나 목에 거는 공무원증을 걸도록 했다.

도 관계자는 “명찰 패용은 처음 도입할 때부터 직원들의 불만이 많았던 사안이다. 민선 8기 이후 최근에도 직원들의 민원이 계속 이어졌다”며 “이 때문에 좀 더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의견 수렴을 거쳐 지침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