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시는 제2기 주민자치회 출범에 따라 지난 11월 23일과 29일 두 차례에 걸쳐 광명시청소년수련관에서 주민자치회 위원 약 300여 명을 대상으로 기본소양 교육을 했다./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는 2기 주민자치회 출범에 따라 주민자치회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지난 11월 23일과 29일 광명시청소년수련관에서 주민자치회 위원 약 300여 명을 대상으로 기본소양 교육을 했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란 무엇인가?',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해야 할 역할과 의무'를 주제로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로’ 정영재 이사와 손석환 이사장의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를 통해 주민자치회 위원에게 주민자치회의 개념과 본질, 그리고 주민자치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이날 참석한 한 주민자치회 위원은 “이번 기본소양 교육을 통해 위원 스스로 어떤 마음가짐으로 주민자치를 운영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주민자치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을 자주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2020년 전체 동 주민자치회 전환 이후 주민자치회 위원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주민의 의견 수렴을 위한 주민총회, 마을사업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주민세 마을사업을 지원해 풀뿌리 주민자치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각 동 2기 주민자치회에서는 마을의 복리 증진과 성숙한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을 의제 발굴, 분과 구성, 마을계획 수립 및 주민화합행사 추진 등 본격적인 주민자치회 활동을 한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