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9일 의왕 ICD 1일 반출입량 385TEU 그쳐…평소의 9.1%
일부 레미콘 공장 가동 중단…경기도 주유소 3개소 기름 품절
화물연대 총파업 1주일째인 30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 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에서 경찰관들이 교통정리를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화물연대 총파업 1주일째인 30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 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에서 경찰관들이 교통정리를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화물연대 총파업을 두고 정부와 노조 측의 강대강 대치가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다. 그 사이 경기지역 주요 물류 거점은 물동량이 뚝 떨어지고 시멘트 공급 중단으로 건설현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30일 정부와 노조는 2차 교섭에 나섰지만 결렬됐다.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29일 의왕ICD 하루 반출입량은 385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로, 파업 전인 23일 평균 반출입량인 4322TEU의 9.1%에 불과했다.

의왕ICD는 휴일과 월요일의 반출입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화∼목요일은 4000TEU 중후반대의 많은 물량이 오간다. 29일은 화요일임에도 592TEU를 기록한 월요일에 비해 반출입량이 더 떨어졌다.

다만 의왕ICD 장치율(컨테이너를 쌓아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은 51.4%(4만5000TEU 중 2만3119TEU) 수준으로 아직 여유가 있다.

평택·당진항도 물류 유통이 거의 멈춰선 상황이다.

운송수단이 멈추면서 시멘트 공급도 끊겨 경기 남부지역 4∼5개 레미콘 공장도 가동을 중단했다.

LH 경기지역본부 관계자는 “경기남부 15개 지방자치단체 건설 현장을 상대로 일일 자재 수급 현황을 파악하면서 파업 여파를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오전 기준 파업 영향으로 기름이 동난 주유소는 전국에 모두 23개소(휘발유 22개소, 경유 1개소)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경기지역에선 3개소의 기름이 품절됐다.

앞서 29일 윤석열 대통령은 오전 국무회의를 열고 “정부는 국가 경제에 초래될 더 심각한 위기를 막기 위한다”면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자 노동계가 강경하게 반발 중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정부가 화물노동자에게 계엄령을 선포했다”며 “업무개시명령은 비민주성과 폭력성으로 인해 2004년 도입 이후 단 한 번도 발동된 적 없는 사문화 된 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화물노동자를 '노동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라며 '파업'이 아닌 '운송 거부'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데, 개인사업자가 자신의 영업을 중단하겠다는 데 일하라고 강요하고 개입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화물연대는 지난 24일부터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및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28일에 이어 진행된 2차 협상도 40분만에 결렬돼 계속해서 투쟁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바닥 드러내는 재고 '휘발유 대란' 점점 현실로 “휘발유가 품절됐다고요?”30일 오전 10시30분 인천 부평구 한 주유소.주유소를 찾은 한 시민이 직원에게 다가가 재차 “휘발유가 없느냐?”라며 되물었고 이내 주유하지 못한 채 발걸음을 돌렸다.몇 분 뒤 또 다른 시민은 동난 휘발유를 대신해 1L당 평균 가격이 약 197원 정도 비싼 고급 휘발유를 넣기도 했다.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으로 인한 집단 운송 거부 사태가 길어지면서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일대 주유소들이 휘발유 재고 품절 사태를 겪고 있다.실제 이날 4시 기준 유가 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따 인천신항, 화물 파업 일주일…임시 야적장까지 '컨·차 포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7일째,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발령 후 다음날인 30일 오전 9시30분.영하 10도 안팎의 매서운 날씨에 바닷가 칼바람이 더해졌다. 도로 곳곳은 이미 얼어붙었다.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앞.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과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 입구에는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이 파업 당위성이 적힌 푯말을 들고 선전전에 나섰다.마이크를 쥔 조합원은 두 터미널 입구를 오가는 대형 트레일러에 손짓과 비속어를 섞으며 “파업 참여를 하지 않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부두 입구 벽에는 & [포토] 긴장감 가득 인천 신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