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다리위원회 42곳 설문조사
도움 9·다소 도움2·이후 걱정 13
잘못 9·부작용 고려無 6곳 응답
▲ 배다리 기자회견 안내 포스터.
▲ 배다리 기자회견 안내 포스터.

13억6000만원의 공적 자금이 투입된 인천 동구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이 여러 폐해를 낳았다는 설문조사가 나왔다.

이 사업을 추진한 동구는 극히 소수의 일방적 주장이라며 반발했다.

'배다리위원회'는 11월30일 인천문화양조장 2층 발효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동구의 '배다리 문화ㆍ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입장'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동구가 배다리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3년에 걸쳐 30곳의 신규 창업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건물 외관과 내부 수리, 간판 설치, 임차료 등을 지원해 지금까지 30개 업체 모두 계속 운영 중이다.

배다리위원회는 동구지원업체 30곳 중 25곳과 사업 구역 내 건물주가 직영 업체를 제외한 독자 임차 운영 업체 17곳을 대상으로 설문했다.

결과에 따르면 이 사업이 도움됐느냐는 질문에 동구지원업체의 경우 '많은 도움이 되었다'가 9곳, '다소 도움이 되었다'가 2곳인 가운데, '도움이 되었지만 이후가 걱정이다'가 13곳으로 나타났다. 독자운영업체의 경우 '잘못된 사업이다'가 9곳, '취지는 이해하나 부작용을 고려하지 않았다'가 6곳이라고 밝혔다.

배다리위원회는 “해당 사업지 내 임차료가 인상되는 등 재생 지역에서 흔히 발생하는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과 이를 관(동구)이 추동하는 '관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나타났다”고도 밝혔다. 민운기 배다리위원회 위원장은 “주민의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배다리가 느닷없는 동구의 개입에 흐트러지고 꼬이게 됐다”며 “동구는 공식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구는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공동화 현상으로 소멸 위기에 있는 동구를 활성화 시켰는데 정반대의 의견이라는 것이다.

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했으며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앞으로도 민간주도 축제를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구 관계자는 “배다리위원회의 대표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일부의 소수 의견이 배다리 주민들 입장을 대변할 순 없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