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다솜 정치부 차장.
▲ 라다솜 정치부 차장.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를 놓고 몇 주째 국회가 시끄럽다.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은 12월 2일로 코앞이지만, 여야의 대립각은 여전하다.

예산국회가 시작되자 여야 지도부는 모두 자당 의원들에게 심사 속도전을 주문했다. 엄중한 경제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어려운 민생 안정을 위해 서둘러 심사에 나서야 한다는 게 표면적인 것이다. 내면에는 상대를 향한 '책임론'이 있다.

국민의힘은 '전임 문재인 정부 사업의 예산 삭감'을,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표 복지지원 예산 확보'만을 강조하는 행보를 보였다. 국정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여당이나, 다수 의석으로 입법부를 장악하고 있는 야당 모두 '경제'와 '민생'으로 서로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

때문에 지난해처럼 올해 또한 처리 법정시한을 넘길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예산안이 예산심사를 마치지 못하고 본회의에 자동부의 되면, 삭감과 증액 심사 과정은 베일에 가려진다.

하지만 지역으로 접근한 예산국회는 온도가 좀 다르다. 지난 29일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과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인천 발전을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유 시장은 인천시의 내년 주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예산 확보를, 국회의원들은 지역구 현안에 대한 시의 협조를 요청하며 더 나은 삶을 같이 그렸다.

이날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누가 더 잘하나'를 경쟁하기 위해 정치집단으로 나뉘지만, 최종 목표는 결국 인천시 발전과 인천시민들의 더 나은 삶”이라는 말이 맴돈다.

정쟁에 민생이 함몰되는 모습이 되풀이되는 예산국회에서 지역구 주민들의 삶만큼은 챙기고 싶어하는 의원들의 진심을 엿볼 수 있어서다.

주민을 위한다면 예산안은 베일 속으로 들어가면 안된다. 민생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함께 할 준비가 돼 있다는 말이 실천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라다솜 정치부 차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이천화장장 문제 해결 지혜 모아야 이천시가 부발읍 수정리 일원에 건립하기로 한 이천화장시설 건립규모를 대폭 축소할 계획이다. 화장시설부지는 당초 계획한 17만9852㎡에서 8만㎡가량으로 대폭 축소하고 화장로는 4기에서 3기로 줄인다. 350억원의 사업비도 200억원으로 축소해 자체 재원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완공시기도 2025년 12월로 1년 정도 지연된다. 이천시는 이같은 조치는 사업계획 재검토 결과 여주시와의 상생을 위해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하지만 여주시는 입지변경이 아니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근에는 여주시에서 지역갈등 촉발과 사전설명과 주민 동 [현장에서] 군포에는 헝겊원숭이들이 산다 '헝겊원숭이를 아시나요?' 미국의 심리학자 해리 할로가 1950년대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가지 실험을 했다. 어미를 잃은 새끼원숭이 앞에 2개의 원숭이 인형을 놓아두었더니 새끼 원숭이는 젖병이 달린 철사원숭이를 택하지 않고 헝겊원숭이를 택했다. 물질보다는 따뜻한 품과 손길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준 실험이다. 군포의 헝겊원숭이는 여기서 유래했다. 2014년 '송파 세 모녀 사건'과 최근 '수원 세 모녀 사건' 등이 우리에게 남겨준 교훈은 이웃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다. 이런 관점으로 볼 때 군 [현장에서] 끊임없는 '이재명표 정책' 지우기 시도 성남시의회 여당인 국민의힘이 집요하게 '이재명표 정책' 지우기를 시도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시의회에 낸 '성남시청년기본소득지급조례 폐지 조례안'을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하자 지난 23일 의회사무국에 철회 신청을 했다.청년기본소득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인 2017년 도입한 복지정책이다. 이후 이 대표가 경기지사가 되면서 도내 31개 시·군으로 퍼져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원씩을 지역 화폐로 지급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청년기본소득이 문화·여가, 사회활동에 쓰이는 등 효과가 [현장에서] 오늘의 운세 며칠 전 기사를 쓰고 있을 때 전화벨이 울렸다. 기획 기사를 준비하며 2년 가까이 인터뷰를 이어온 취재원이었다. 그는 본인 얘기를 기사화하길 원치 않는다고 했다. 짐작 가는 부분이 있었지만, 더 이상 캐묻지 않았다. 그대로 초고를 덮었다. 마감이 끝난 저녁과 휴일 틈틈이 정리했던 기록은 휴지조각이나 마찬가지가 됐다. 기획안부터 다시 써야 했다.취재에는 언제나 불확실성이 뒤따른다. 발제부터 보도까지 밑그림대로 흘러가는 경우는 드물다. 예기치 못한 변수에 맞닥뜨리고, 그때마다 기사는 널뛰기를 거듭한다. 일간지 기자들에겐 으레 매일같이 [현장에서] 치솟는 물가에 사라지는 붕어빵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에 퇴근길 발걸음을 재촉했다. 건널목에서 신호등이 바뀌기를 기다리며 몸을 잔뜩 움츠리고 있는데 어디선가 고소한 냄새가 풍겨왔다. 자연스레 발이 이끌린 곳은 신호등 옆 작은 붕어빵 가게였다.이미 네다섯 명의 사람들이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고, 그들 사이로 '팥·슈크림 붕어빵 2개 1000원'이라고 적힌 가격표가 눈에 들어왔다.1년 전만 해도 1000원에 4개였던 붕어빵의 가격은 50%나 올랐다. 다른 동네에 위치한 가게들도 마찬가지다. 대부분 가게들은 1000원에 붕어빵 2개를 판매한다.추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