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양기대(경기 광명을) 국회의원이 ‘신천~신림선’ 사업추진을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양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경기 광명‧시흥, 서울 금천‧관악 등 4개 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경기도지사가 ‘신천~신림선(신천~하안~독산~신림) 추진을 위한 공동협약’을 맺은 것과 관련 “이 노선이 완공되면 수도권 서남부의 광역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해당 4개 지자체는 신천~신림선의 사전타당성 용역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경제성과 타당성 등을 분석하기 위해 이미 2억3800만원의 예산을 공동으로 확보해 사전타당성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양 의원은 내년 11월 사전타당성 용역의 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노선을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약 15.3km 구간으로 건설될 신천~신림선이 완공되면 해당 4개 지역을 포함해 수도권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서울 강남 및 여의도 진입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광명시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하안2공공주택지구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될 계획이어서 광역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양 의원은 “경기도 및 4개 지역 국회의원과 지자체장들이 1년 반 가량 끈질기게 논의하여 결실을 맺어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약은 단순하고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오랜 준비를 거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 있어서 후속 조치를 잘하면 사업추진이 잘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