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화연 국장 “참사 현장 상황 새로운 시각 제공”
송원찬 센터장 “시민안전보험 문제 지적 돋보여”
신현옥 회장 “실버시터 공백, 많은 생각하게 해”
이원호 변호사 “체육회장 선거 제도에 더 관심을”
이응용 전무이사 “이태원 희생자 사연에 가슴 찌릿”
이정아 상임대표 “스토킹 판결, 분석기사였더라면”
정하영 교수 “특성화 학교 소개, 매번 참신해”
▲인천일보경기본사시민편집위원회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4회차를 맞이한 가운데 7명의 시민편집위원은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지난 28일 서면으로 제출했다. 위원들은 '10·29 참사'에 대해 조의를 표하면서 인천일보가 국가 대형사고에 대해 지역 사안과 연결하고 부실 대응체계에 대해 지적 보도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

10·29 참사로 많은 청춘이 희생됐다. 애도의 물결이 퍼졌고, 이후 국가애도기간이 선포되며 다양한 행사들이 취소됐다. 공연기획자나 뮤지션이 자발적으로 공연 등의 활동을 취소한 것도 있지만, 일방적으로 취소 통보를 받은 경우도 많다. 특히 공공기관의 예산이 들어간 지역 축제의 경우 뮤지션들이 당일에 취소를 통보받은 사례가 있다.

10월31일자 '#프레이 포 이태원…경기 축제 자취 감춘다' 기사를 통해 독자들에게 10·29 참사 현장의 상황만이 아닌 축제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 것은 좋았다. 하지만 축제 취소 이면에서 발생한 새로운 피해도 심층적으로 다뤄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10·29 참사로 수원월드컵경기장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응원전도 취소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가 다시 개최하게 됐다. 11월23일자 '수원월드컵경기장서 '대~한민국' 함성 울린다' 기사에서는 응원전이 열릴 수원월드컵경기장 주경기장의 수용 인원과 응원전 참가 예상 인원을 제시하고, 행사 주최 측의 사고 예방책을 전달했다. 아직 사회에 인원 밀집에 대한 긴장감이 남아있는 현재에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로 기사를 잘 구성한 것 같다.

하지만 이전 월드컵과 달리 전국 6곳에서만 응원전이 진행됐으며, 서울 다음으로 규모가 큰 응원전이 수원에서 진행된 만큼 현장을 찾아 사고가 실질적으로 잘 예방되고 있는지 후속 보도로 알렸으면 한다.

 

송원찬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센터장

11월의 최대 사건은 10월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였고 이와 관련한 기사였다. 워낙 전국적인 사안으로 인천일보만의 관심 사건이 아니었지만, 지역 사안으로 안전사고와 관련, 시민안전보험의 문제점을 지적한 기사가 돋보였다.

11월4일부터 경기국제공항 여론조사를 시작으로 여러 나라의 공항 관련 기사를 통해 경기신공항 건설의 타당성과 공론화의 필요성 등 '경기신공항 공론화의 길을 묻다'는 주제를 다룬 것은 흥미로운 기사였다. 하지만 경기국제공항 신설에 대한 다른 시각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어 공론화와 함께 다른 입장들도 균형 있게 다뤄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1월24일자 15면 전면기사로 지난 20일 대구에서 열린 '신천지 10만 수료식'이 기사화됐다. 일반 종교행사를 기사화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코로나19와 관련한 신천지 사건과 최근 발생한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얼마 안 된 시기에 대규모 행사를 치른 것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존재했었다. 그런데 신천지에서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행사 위주의 기사로 전면기사를 내보낸 것은 적절했는지 의문이다.

 

신현옥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 회장

10·29 참사로 대다수 국민들이 침통해하고 슬픔과 분노를 느낀 11월은 관련 기사가 끊이지 않게 나왔다. 물론 이에 대한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 근본적인 것이 해결될 때까지 관련 소식을 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전 세계적으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 그나마 한 줄기 희망은 새해에는 상황이 좀 더 나아지겠지 하는 바람일 것이다. 비록 현재 상황이 매우 힘들더라도 희망을 갖고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인천일보에서 밝은 기사를 많이 다뤘으면 한다.

11월8일자 7면 ''실버시터 공백…경로당 어르신 식사 누가 챙기나'는 눈여겨보지 않으면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기사지만, 노인 문제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은 독자라면 읽어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실버시터는 국비가 들어가는 공익형 일자리로 정책은 좋은데 얼마나 안정적이고 지속해서 이어질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노인 문제에 대한 정책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정책을 내놓을 것이 아니라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정책을 잘 분석해 효과적인 정책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11월8일자 6면 '연쇄 성범죄자 수두룩…신상관리 제각각' 기사는 출소 후의 연쇄 성범죄자 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다뤘는데, 연쇄 성범죄자에 대한 관리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는 교과서적인 지적보다 관련 전문가 의견을 담은 인터뷰, 외국 사례 등 폭넓은 취재 내용이 담겼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원호

▲이원호 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11월21일자 3면 '구리시 부시장 공개채용 가능할까'라는 기사를 주의 깊게 봤다. 그동안 기초자치단체의 부단체장은 광역자치단체가,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은 행정안전부가 각각 임명을 해왔다. 그런데 구리시가 민선 8기 출범 직후 '관행적으로 경기도 공무원이 부시장으로 왔는데 가교 구실을 한 측면이 있지만, 적극적인 역량을 발휘하는데 아쉬움도 있었다'라는 이유로 경기도의 부시장 인사를 거부하고 자체 공개채용 방침을 정했다.

이에 경기도와 행안부가 불가 방침을 밝히자, 구리시는 법제처에 유권해석을 의뢰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부단체장을 자체적으로 선발하는 것이 지방자치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점, 자체승진이나 개방형으로 부단체장을 채용하는 것이 행정의 연속성·효율성 측면에서 봐도 바람직하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법령에서 특별히 반대하지 않는 한 적극적으로 해석해 이를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 밖에 현재 지자체 중 읍·면·동장 주민추천제를 통해 적극적으로 지역자치를 실현하고 있는 데가 많다. 인천일보가 앞장서서 모범사례를 발굴하고 취재 보도에 선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기초지자체의 체육회장 선거 기사도 관심 있게 봤다. '정치와 체육의 분리'라는 취지 아래 지자체장이 체육회장을 겸하던 것을 분리하고 민선체육회장 선거 제도를 도입한 이래 2번째 선거가 오는 12월에 있다. 아직 제도의 취지를 온전히 구현하지 못한 것이 지역의 실정이다. 제도가 올바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인천일보가 더 관심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

 

이응용

▲이응용 삼영운수㈜ 전무이사

지난 한 달간 대한민국 전체를 들끓케한 사건이 있었다. 바로 3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10·29 참사'다. 이 참사로 수많은 젊은이가 꿈도 펴보지도 못한 채 희생을 당한 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 자식을 잃은 부모, 친구나 연인을 먼저 보낸 젊은이들, 이들 모두가 우리와 가까운 이웃들이다. 많은 사람이 언론에 보도된 희생자들의 애틋한 사연을 보면서 안타까워했고, 시간을 내 분향소를 찾았다. 참사와 관련해 인천일보가 보여준 노력에 칭찬을 보낸다. 11월1일자 '핸드폰에 담은 영정사진 보고 싶어서 어떻게 하죠' 기사는 사회 구성원의 한사람으로서 가슴이 찌릿했고, 10월31일자 '[이태원 참사]23년 전 인현동의 데자뷔…눈물은 또다시 흘렀다' 기사를 읽으며 우리 사회의 안전불감증이 어느 정도이고 관계 당국의 대책 부재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다시 한 번 느꼈다.

그동안 정부에서는 대형 사건·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여러 안전대책을 내놓았지만 달라진 것은 별로 없다. 이제 안전분야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투자, 제도 개선에 힘을 쏟아야 한다. 안전한 환경은 어느 한 사람이나 기관단체의 노력만으로 만들 수 없고, 시민단체나 언론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있어야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지역에서 운영 중인 합동분향소, 희생자들의 장례식, 행사의 취소 등을 보도한 기사는 많았으나, 지역의 재난대응체계나 행사장 위험요소 등에 대한 분석이 다소 부족해 보여 아쉬웠다.

 

이정아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인천일보는 '10·29 참사'에 경기도민 38명이 희생됐음을 11월1일자 기사로 알렸다. 사회적 재난이 피해자 개인, 가족에게 어떤 비극이 되고 있는가를 개인사를 통해 보여준 기사 내용은 보는 이로 하여금 먹먹하게 했다.

특히 제도적 미비점을 짚어낸 11월2일자 1면 기사 ''압사'는 보장 제외…시민안전 보험 '구멍''은 시민안전 보험이 이번 참사에 대응하기에는 무용지물임을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안전보험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시민들이 인지하고 요구할 근거를 제시했다.

'경기도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 일부 개정안이 지난 10월7일 도의회를 통과해 31일자로 공포, 시행한다는 기사에서 현행 청소년기본법 제3조 청소년을 '9∼24세 이하'로 정의하고 있다는 점과 유엔에서의 국제화된 표준 등이 개정의 근거로 반영됐다는 정보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경기도의 유의미한 정책변화라는 점에서 시의적절한 보도였고 시사하는 바가 크게 느껴진다.

'전화를 받지 않았으니 스토킹 아니다?'는 이미 헤어진 사이인데도 어느 땐 하루 4시간 동안 무려 10여 차례 연속 전화를 거는 등 스토킹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50대에게 무죄 선고가 내려진 11월7일 단신 기사다. 하지만 왜 이런 판결이 났는가에 대한 분석 기사였더라면 하는 아쉬움이다. 수많은 스토킹,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폭력, 심지어 살해로 이어지는 무수한 사건에서 가해자는 '감히 나를 무시해', '내가 이렇게까지 하는데 네가 나를 거부하면 안 돼'라는 일방의 주장과 협박이 난무한다는 점에서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았기에 스토킹법으로 처벌할 수 없다는 기계적 법 적용은 심히 우려스럽기 때문이다.

 

정하영

▲정하영 위원장,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10·29 참사와 관련해 경기·인천지역의 안전시설을 재점검하는 '23년 전 인현동의 데자뷔…'기사가 인상 깊었다. 앞으로 겨울철 안전과 화재 취약지역에 대한 후속 기사가 필요해 보인다.

경기지역 '소방서119안전센터' 취재기사를 통해 소방관들의 고충을 알렸다. 이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특집 기사의 개편도 고려돼야 한다.

'우리 특성화 학교를 소개합니다' 기사는 매번 읽을 때마다 참신하게 느껴진다. 경기·인천지역 대학교 전공 관련 학과를 소개하고 고교생들이 진학하는 데 참고할 수 있는 기사가 덧붙여진다면 보다 유용한 기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테크노파크 '애로해결 바우처 지원사업'과 관련 기사화가 요구된다. 2022년 실적과 2023년 사업계획 구상 등 경기테크노파크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기사가 있었으면 한다.

'시흥시 모션감지 CCTV로 바꾸자 시의원 특정제품 거론 논란'에서 특정제품을 거론한 것은 잘못된 발상이나, '모션감지 CCTV의 도입'은 추진할 필요가 있다. 10·29 참사의 재발방지 차원에서 고려돼야 한다.

인천발 KTX 2025년 정상개통 기사에서 정상개통에 앞서 KTX 수원역 정차 횟수가 늘어야 한다. 수원 경유 KTX는 부산행만 있고 하루 6회 운행하는 상황에서 횟수 증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만 수원시민과 인접 도시민의 철도교통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리=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선감학원 심층·지속 보도 돋보여…기사 균형감은 부족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제3차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10월26일 열린 가운데 7명의 시민편집위원은 지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위원들은 경기도의 숙원과제로 남아있는 '선감학원'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룬 점을 높이 평가했다. 반면 시민들의 목소리에 집중해 지역 언론의 역할을 다하는 것은 좋지만, 기사의 균형감이 부족했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무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 “학생사회 부활·SNS역할 등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사회약자문제 공론화 역할 톡톡…기획기사 완성도는 아쉬워 인천일보에서 보도한 기사와 편집 방향에 대해 평가하는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9월 회의가 지난 22일 오후 4시30분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진행됐다.이날 정하영 경기대 산학협력단 교수가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장에 선출됐다.다음은 시민편집위원들의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 “군공항 반대단체 명품옷 논란 잘 담아”이달 눈에 띈 기사로는 군공항 관련 기사를 꼽을 수 있다.9월20일자 6면 ‘군공항 반대단체, 보조금 받아 단체 명품옷 샀다’ 기사를 봤을 때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가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폭우피해 깊게 살피고, 복지사각문제 멀리 내다봐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2022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7월14일 공식 출범한 가운데 7명의 시민편집위원이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지난 25일 서면으로 제출했다. 위원들은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가 발생하면서 경기도 각 지역의 발생 피해 현황을 세세하게 다룬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 '수원 세 모녀 비극' 보도를 기점으로 복지 사각지대의 문제들에 관해 다각적인 보도와 대안으로 이어진 부분이 돋보인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앞으로도 '서민·약자의 아픔 아는 신문' 되어주길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경기본사 5차 시민편집위원회’가 지난 22일 열린 가운데 7명의 위원은 지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위원들은 지역사회에서 인천일보가 언론의 역할을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상세하고 깊이 있는 보도 취재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아쉬웠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 “성결대 갈등 … 대학생 목소리 담아”12월의 인천일보 기사 중 12월7일자 ‘성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앞으로도 언론 순기능 역할 톡톡히 해나갔으면…”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6회차를 맞이한 가운데 7명의 시민편집위원은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지난 29일 서면으로 제출했다. 위원들은 인천일보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진행한 2022년 지역일간지 평가에서 경기·인천 언론 중 최고점을 받고 열독률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부분에 대해 축하인사를 전하는 한편, 후속 기사가 미진한 부분을 지적하고 심층적인 취재보도를 당부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