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용 경기본사 사회2부 부장.<br>
▲ 홍성용 경기본사 사회2부 부장.

이천시가 부발읍 수정리 일원에 건립하기로 한 이천화장시설 건립규모를 대폭 축소할 계획이다. 화장시설부지는 당초 계획한 17만9852㎡에서 8만㎡가량으로 대폭 축소하고 화장로는 4기에서 3기로 줄인다. 350억원의 사업비도 200억원으로 축소해 자체 재원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완공시기도 2025년 12월로 1년 정도 지연된다. 이천시는 이같은 조치는 사업계획 재검토 결과 여주시와의 상생을 위해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여주시는 입지변경이 아니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근에는 여주시에서 지역갈등 촉발과 사전설명과 주민 동의 없는 일방행정을 규탄하는 내용의 공문을 이천시에 발송하는 등 강대강 모드가 이어지고 있다.

여주시는 이천시가 2019년 화장시설 부지를 선정한 후부터 입지를 변경해달라고 요청해 왔다. 기피시설인 화장장을 인접도시와의 접경지점에 설치하는 것은 도의상에도 맞지 않고 여주시민들이 환경오염 등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이천시는 이미 민선 7기 때 결정난 사항이며 이천시에 꼭 필요한 시설이므로 입지 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최근 세종대왕면 매화리 등 여주시 주민들과의 대화와 면담을 실시해 피해 최소화 등 갈등 해소 노력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동안 경기도에서도 두 지자체간 문제를 조정하고 있지만 문제가 풀리지 않고 있다. 여주시와 이천시는 지리적, 문화적으로 같은 생활 공동체로서 서로 왕래하며 가족처럼 지내왔다. 관계 회복을 위해서라도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경기도 등 상급기관은 두 지자체간 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중재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여타 다른 지역의 기피시설 해결 사례도 참고해 볼 만하다.

더불어, 지자체간 대화와 협의는 계속 진행하면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모두가 이천화장시설 건립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지혜를 모을 때다.

/홍성용 경기본사 사회2부 부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여주시민의 결연한 의지 삭발은 종교와 관련이 깊다. 출가자들이 세속의 삶과 단절하고 몸과 마음의 수련을 통해 철저한 종교인의 삶을 살겠다는 약속의 의미로 이해된다. 하지만 현대인들에게 삭발은 저항과 투쟁의 상징으로 투영된다.시민 사회에서나 정치인이 사회적 이슈나 자신들이 주장하는 정책 방향 관철을 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종종 활용된다.지난 5일 여주시청 앞에서는 여주 남한강 물 이용 상생위원회가 주최하는 시민 결의대회가 열렸다.결의대회는 SK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을 반대하며 지난달 출범한 여주 남한강 물 이용 상생위원회의 첫번째 대규모 실력행사였다 [현장에서] 변화하는 이천시장직 인수위 김경희 이천시장직 인수위원회가 활동을 마친 후 산하기관 취임등 논공행상식 보은 인사 근절을 선언했다.선거 후 캠프인사가 시장직 인수위원회에서 활동한 후 시 산하기관이나 운영관리조직에 입성하는 일이 관행적으로 발생하는 현실을 볼 때 인수위원 15명 전원의 만장일치로 한 지난 13일 선언은 변화와 발전을 바라는 이천시민들의 마음에 부응하는 것으로 환영할만하다.김종춘 인수위원장은 “지역 실정과 현안을 잘 살펴 민선8기 밑그림을 그리고 이천시의 정책방향을 설계하는 소임에 충실하겠다”며 “활동 후에는 사심없이 본래의 위치로 돌아가겠다”고 말 [현장에서] GTX-A가 답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조기 착공을 위한 여주시의 행보가 발 빠르다. 여주시를 비롯한 광주시, 이천시, 원주시등 4개시는 지난해 3월부터 토론회, 포럼 등을 열었고 경기도와 정부에 건의문 전달하는 등 GTX 유치 의지를 밝혔다. 시민들은 GTX유치공동추진위원회를 조직해 시민 서명운동, 청와대 국민청원등 한목소리로 호응했다.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GTX-A, 광주·이천·여주·원주 연장'을 20대 대선 캠프에 건의하기도 했다. 대통령 당선인이 밝힌 GTX-D 노선은 김포∼삼성∼하남∼팔당 구간과 삼성∼수서 구간을 신설 [현장에서] 민생은 말이 아니라 실천이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를 놓고 몇 주째 국회가 시끄럽다.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은 12월 2일로 코앞이지만, 여야의 대립각은 여전하다.예산국회가 시작되자 여야 지도부는 모두 자당 의원들에게 심사 속도전을 주문했다. 엄중한 경제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어려운 민생 안정을 위해 서둘러 심사에 나서야 한다는 게 표면적인 것이다. 내면에는 상대를 향한 '책임론'이 있다.국민의힘은 '전임 문재인 정부 사업의 예산 삭감'을,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표 복지지원 예산 확보'만을 강조하는 행보를 보였다. [현장에서] 치솟는 물가에 사라지는 붕어빵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에 퇴근길 발걸음을 재촉했다. 건널목에서 신호등이 바뀌기를 기다리며 몸을 잔뜩 움츠리고 있는데 어디선가 고소한 냄새가 풍겨왔다. 자연스레 발이 이끌린 곳은 신호등 옆 작은 붕어빵 가게였다.이미 네다섯 명의 사람들이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고, 그들 사이로 '팥·슈크림 붕어빵 2개 1000원'이라고 적힌 가격표가 눈에 들어왔다.1년 전만 해도 1000원에 4개였던 붕어빵의 가격은 50%나 올랐다. 다른 동네에 위치한 가게들도 마찬가지다. 대부분 가게들은 1000원에 붕어빵 2개를 판매한다.추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