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내달 8일 자체안 공개 예정
조직운영·인사 관리 대대적 손질
아트플랫폼 예술감독 관장직 회귀
한국근대문학관장 고민 등 담긴듯
시, 현장 실사 뒤 가이드라인 마련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재단을 개혁하겠다고 나선 인천시가 이르면 다음 달 안으로 밑그림을 완성할 전망이다.

과거에도 혁신이나 개혁만 여러 번 거친 인천문화재단이 이번엔 어떤 방향으로 달라질지가 관건이다.

인천시는 최근 인천문화재단으로부터 자체 혁신 방안을 제출받았다고 밝혔다.

시는 개혁을 위해 인천문화재단 스스로 생각하는 혁신 방향을 재단에 요청한적 있다. 재단은 설립 20주년 기념TF에서 수렴한 분과별 의견과 광범위한 조사·분석을 토대로 자료를 만들어 제출했다.

이 혁신안에 현재 재단이 시행하고 예술인 지원방식과 기관 운영 등 전체적인 사업들 개편 계획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각종 사업의 통폐합과 이관을 통해 사업 체계를 개선하고 예술 활동 지원을 확대한다는 게 핵심 골자다.

단체, 장르, 지역을 고려한 심의위원 구성을 통해 전문성을 높여 예술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식을 수립하고 디지털 인천문화재단을 구현 기초를 마련하는 형태로 지원·운영방식 개혁을 추진한다.

특히 늘 문제가 많았던 재단 조직운영이나 인사 관리 등도 대대적인 손질을 하는 내용을 포함했다고 전해졌다.

잦은 조직개편에 따른 혼선을 우려해 조직 개선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하면서도 구체적인 개편 내용은 이번 자체 혁신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실패한 인천아트플랫폼 예술 감독직을 관장직으로 회귀시키거나 자녀 특혜 논란 이후 공석인 한국근대문학관 관장 자리 등에 대한 고민도 두루 제시돼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단은 시민들과 예술인들이 직관적으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정리해 재단 자체 혁신 방안을 다음 달 8일에 공개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혁신 방안을 바탕으로 다음 달에 재단으로 현장 실사를 나갈 예정이다. 이어 올해까지 혁신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정개혁은 시 산하 공공기관들의 조직 형태와 사업 운영 상황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문화재단은 지난 2019년에도 한 차례 혁신을 거친 바 있다.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재단의 독립성 확보(대표이사 선출, 당연직 이사장 권한, 재정 독립) ▲조직문화(조직 개편, 소통체계, 보수체계) ▲시민사회 공감(소통 강화, 생태계 구축)을 골자로 하는 혁신안을 최종 발표했었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