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연구소.
▲ 극지연구소 전경./인천일보DB

인천 연수구 극지연구소에서 북극해의 조업 활동 유예와 공동연구를 위한 '중앙 북극해 공해상 비규제 어업 방지 협정' 제1차 당사국총회가 열렸다.

해양수산부와 외교부는 27일 북극해 연안 미국, 러시아, 캐나다, 덴마크, 노르웨이 등 5개 국가와 비연안 한국, 중국, 일본, 아이슬란드, 유럽연합 등 5개 국가, 세계자연기금(WWF), 국제해양개발위원회(ICES) 등에서 약 60여명이 참석한 1차 당사국 총회가 극지연구소에서 23~25일 개최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서명하고, 지난해 6월 발효된 어업 방지 협정은 생물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중앙 북극해 공해 지역에서 한시적으로 조업 활동을 유예하고 공동 과학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제1차 당사국총회에서는 기존 임시과학조정그룹(PSCG)을 잇는 기구로 과학조정그룹(SCG)을 운영하기로 했다. 과학조정그룹은 중앙 북극해 공해의 해양생물자원·생태계에 대한 공동 과학연구를 수행하고 모니터링 프로그램(JPSRM)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내년 과학조정그룹 회의에서 협정수역 내 시험조업을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한 사항들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시험조업은 상업적 어획이 이루어지기 전에 자원이 분포하는 지역의 경제성을 검토하기 위해 시행하는 어업 활동이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