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경제 심장인 경기지역 기업들의 체감 경기가 심상치 않다. 원자재값 상승과 고금리 등으로 수출부진이 주된 요인이다. 생산을 해도 고금리 탓에 수출을 해도 적자에 시달리기 일쑤라는게 중소기업인들의 하소연이다.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장기화에 들어서면서 소비·투자가 둔화하는 상황에서 단기간에 수출을 늘리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더욱 암울한 것은 내년도 수출이 내년 수출이 올해보다 3.1% 줄어들 것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은 경기지역 기업에도 그대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한국은행 경기본부가 발표한 '11월 경기지역 기업경기조사'에 따르면 11월 경기지역 제조업 업황을 알수 있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63으로 전월(64) 대비 1p 하락했다.

다음 달 업황 전망 BSI는 62로 2p 떨어졌다. 비제조업 업황 BSI는 71로 전월과 같았고, 다음 달 업황 전망 BSI(72)는 1p 내려 71을 기록했다. 비제조업 기업들도 전월에 비해 불확실한 경제상황과 자금 부족 등을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제조업 항목별로는 매출 BSI는 75로 전월보다 4p 하락했고, 다음 달 매출 전망 BSI도 75로 전월 대비 6p 낮아졌다. 생산 BSI는 80으로 8p 떨어졌고, 다음 달 생산 전망 BSI도 82로 7p 하락했다. 가동률 BSI는 81로 10p 낮아졌고, 다음달 가동률 전망 BSI도 83로 8p 떨어졌다. 매출은 물론 생산성까지 떨어지고 있어 수출은 고사하고 기업들이 생존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다.

기업 경기의 악화일로는 고용율 악화로 가정경제로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진다. 이 때문에 정부와 지방정부의 세밀한 대책이 필요하다. 고금리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대책은 물론 정부차원의 수출 지원대책도 병행되야한다.

지방정부인 경기도는 경제난으로 소비 경색에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상인 및 서민경제 지원대책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위기의 파고를 넘기위해 사회적 역량을 모아야 한다. 경제난에는 여야가 없다. 코로나 위기에서 지방정부가 보여줬던 실력을 경제난 타개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길 기대한다.



관련기사
금리·원자잿값 '상승 여파'…경기도 내 기업 경기 전망 '암운' #경기도 화성시에서 금형 가공업체를 운영하는 A 대표는 돈이 있어도 자재가 없어서 폐업을 해야할 위기에 처해있다. A씨는 “치솟는 금리로 자금 조달도 어려운 데다가 최근 원자재 수입비가 40% 가까이 올랐다”며 “심지어, 이 돈을 구해도 자재가 없어서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시흥시에서 원사 수입업체를 하고 있는 B 대표도 고금리와 원자잿값 상승으로 경영난에 빠졌다. B씨는 “고환율, 고금리에 더 이상은 버티기 힘들다”며 “발을 동동대며 생산을 하고 있지만 적자가 더 큰 적자를 낳고 있는게 현실”이라고 호소했다.물가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