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안전건설교통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이윤하(민) 의원이 평택시 방독면 확보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평택시의회

평택시가 소극행정을 벌이며 시민안전을 외면하고 허울뿐인 국제안전도시 인증사업이 유명무실해지며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열린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안전건설교통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이윤하(민) 의원은 “평택시가 지난 2019년 국제안전도시 선포식까지 가졌으나 2017~2021년 4년 동안 교통사고, 지역재난 등 7대 중점분야 안전사고 증감률(1만8000~1만9000여건)은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고 대대적인 홍보는 했으나 정작 시민안전을 위한 국제안전위원회 가동도 제대로 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제안전도시 인증센터는 2015년 WHO에서 빠져나온 단순 민간단체다. 4억8000여만의 예산을 투입해 인증만 받고 얻은 것이 뭐냐”며 예산낭비를 지적했다.

실효성 부분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이 이원은 “5년을 주기로 재 공인을 받으려면 추가 예산도 필요하다”며 “허울뿐인 타이틀에 예산을 들여 추가 공인을 추진하겠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검토 결과 공인 인증 재추진은 하지 않은 것으로 결정했다”고 했다.

시민 안전을 위한 방독면 확보율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평택시는 주한미군, 해군, 공군기지 등이 있는 대한민국 최대의 군사요충지임에도 불구하고 방독면 확보율은 73.9%로 경기도 31개 지자체 중 28위로 최하위 수준”이라며 “평택시의 소극행정이 시민안전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듣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매년 방독면 예산을 편성해 확보하고 있다”며 “타 시군에 비해 확보율이 낮은 편인데 2~3년 내 100%로 확보율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