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찬휘 육아 인스타툰 <봄이만화> @bom_comics

요즘 나는 아내와 함께 연재 중인 육아 매체 주간 연재와 별개로 인스타그램에도 만화를 그려 올리고 있다. 속칭 '인스타툰'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하나는 요즘 신문들에도 별로 없는 4컷 시사만화 <알파카 씨>고, 또 다른 하나는 아직 2년 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매체 연재분과 달리 가장 최근의 육아 이야기를 한 칸에 압축해 담은 만화 메모 <봄이 만화>다. 계정을 분리해 올리고 있는 이들 만화는 언젠가 쓰일 날을 위해 비축해 놓은 원안들이자, 글 쓰는 사람으로서의 숨구멍이기도 하다.

재밌는 건 인스타그램에 만화를 올려보면서 비로소 좀 더 내밀하게 알게 되는 사실이 있단 점이다. 칸을 연속시키고 대사라는 형태로 '말'을 내어놓을 수 있는 만화의 특성은 본래 사진을 올리는 소셜 네트워크인 인스타그램의 또 다른 쓰임새를 발명했다 해도 이상하지 않았다. 물론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부각되는 인스타그램의 특성이 어디 가지 않아서, 마케팅 도구로서 만화를 활용하려는 사례나 유명해지고 광고로 돈을 벌고 싶다는 일념으로 접근하는 이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딱히 그릇되었다고 할 이유도 없다.

▲ 시사 인스타툰 <알파카 씨> @sisa_alpaca

사실 많은 경우는 목표와는 다른 현실의 한계 앞에 동력을 잃기 일쑤다. 팔로워(구독자)가 빨리 늘지 않아 실망해 금방 그만두는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이렇게나 많은 이들이 만화 업계에 들어오기 위함이 아니라도 '만화 언어' 즉 만화로 이야기를 전개하기 위한 각종 표현 수단과 장치들에 어느덧 몹시도 익숙해져 있는 상태로구나 하는 점, 그리고 사람들이 만화라는 틀을 통해 한 차례 정제해서라도 남에게 꼭 그리고 잘 들려주고픈 이야기들이 많았구나 하는 점만큼은 인스타툰들에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유튜브의 득세로 누구나 영상을 만들게 된 시대라곤 하지만, 인스타툰을 보면 만화야말로 '누구나 하고 있다'라는 말에 어울리지 않나 싶을 정도다.

즉 그야말로 많은 이들이 만화를 그려 올리고 자기 독자를 만들고 있는 시대다. 이는 펜 도구를 지원하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널리 보급되면서 가능해진 풍경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상업 웹툰의 헤게모니가 영상화에 용이한 작품들을 중심으로 재편된 이래 인스타그램이 개인의 일상 또는 속 깊은 곳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만화로 보여줄 수 있는 열린 창구로서의 위치를 운영사 본의와는 달리 확실히 점했다는 이야기기도 하다. 인스타툰을 만드는 이들은 능숙하게든 어설프게든 만화로 말하려 하고 만화 언어의 특징을 자기 나름대로 이해하고 소화하려는 사람들이다. 프로를 지향하는 이들도 있지만 아니어도 좋은 사람들도 많으며, 어쨌든 이들 모두가 만화를 갖고 논다. 그러니 인스타툰을 두고 어찌 가장 원초적이고 에너제틱한 만화 즐기기와 만화 덕질의 창구라 하지 않을 수 있을까. 지금 이 시점, 인스타툰이 만화의 저변을 넓히고 있음은 분명해 보인다.

▲ 서찬휘 만화 칼럼니스트
▲ 서찬휘 만화 칼럼니스트

/서찬휘 만화 칼럼니스트



관련기사
[덕질 인생] '윤석열차' 시비 유감 8년 전 부천의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열린 한 전시에서 공동으로 큐레이터를 맡은 적이 있다. 당시는 박근혜 정부 때였고, 세월호가 가라앉은 지 몇 개월 지난 시기기도 했다. 여러 연유로 만화가 이러한 시대 흐름 속에서 배제되거나 아픔을 겪은 이들을 어찌 담아냈는지에 관한 이야기들이 전시의 주 화두가 되었고, 나는 그 가운데에서 나라의 역사와 같은 시기의 만화사를 함께 나열함으로써 관람자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주로 맡았다.사고는 전시가 끝나고 터졌다. 전시 내용을 글로 풀어내 도록에 싣게 되었는데, 느닷없이 내 글이 문제가 됐다. 표 [덕질 인생] 성큼 현실로 들어온 AI 창작, 어떻게 생각해야 하나 아내와 함께 한 육아매체에 연재 중인 만화의 콘티를 담당하고 있다 보니, 매주 마감 직전이면 속으로 “아 적당한 수준으로 그린 콘티만 넣으면 완성본이 짠 나와주면 얼마나 좋을까?”를 되뇌이곤 한다. 그런 내 시야에 '미드저니'가 일으킨 화제가 닿았다.미드저니는 디스코드라는 채팅 프로그램을 통해 보고 싶은 장면을 설명하는 문장을 입력하면 AI가 이를 해석해 화상으로 구현하는 AI 페인팅 프로그램이다. 문장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이미지를 AI가 산출한다는 점 자체로는 달리 등의 선행주자가 있다. 그럼에도 미드저니가 그림 [덕질 인생] 덕질도 알아야 면장한다 올 광복절에 유난히 재미난(?) 풍경이라고 하면, 일본의 K-POP 덕후들이 자기들 스타들이 내건 태극기에 불쾌감을 토로하는 장면들을 구경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한국 연예인들이 이름 옆 프로필 사진에 태극기를 달자 일본인 팬들은 “너희에겐 독립기념일이지만 우리에겐 종전기념일인데 굳이 태극기를 들고 오는 게 기분 나쁘다” “정치와 나라를 엮지 마라” 같은 말들을 쏟아냈다.소셜 미디어의 특성상 유난한 말들만 골라 확대 재생산되는 측면이 없진 않지만, 이를 감안한다손 치더라도 일본인들 태반이 자국의 역사 관련해서만큼은 매우 무지하고 별 [덕질 인생] 웹툰·웹 소설, 분량 줄여 작가를 살려라 지난 7월25일, 동명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의 만화 작화를 맡고 있던 장성락 작가의 부고가 떠 업계인들과 독자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글로벌 조회수 142억 회에 일본 픽코마 2019년 올해의 웹툰 등을 기록한 인기 웹툰의 작가가 차기작을 준비하던 중 급작스러운 건강 악화로 37세라는 젊은 나이에 사망한 것이다. 너무나 갑작스러운 소식에 웹툰과 웹소설 등 비실사 기반 시각문화 창작 업계에 종사하는 이들은 이게 남 일일 수 없다는 사실 앞에 너나 할 것 없이 무거운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창작자들에게 손 [덕질 인생] '말풍선 읽어주는 웹툰 AI'의 등장 소식에 부쳐 지난 12월 5일 네이버 웹툰은 '2022년 널리 세미나'를 통해 '배리어 프리 웹툰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다음 달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배리어 프리 웹툰이란 문자 그대로 '진입 장벽'을 없앤 웹툰이란 뜻으로, 시각 장애인들을 비롯해 그간 시각 매체인 웹툰에 접근하기 어려워했던 이들에게 웹툰의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한 기술적 접근이다.웹에서 이미지를 시각 장애인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방식으로는 '대체 텍스트'라는 것이 쓰인다. 대체 텍스트란 웹에 이미지를 올릴 때 해당 [덕질 인생] '슬램덩크', 시대 마스터피스의 완성 <슬램덩크>가 원작자인 이노우에 타케히코의 손으로 다시금 애니메이션으로, 심지어 극장용으로 돌아왔다. 제목은 <더 퍼스트 슬램덩크>, 제작 소식이 들렸을 때 우려하는 목소리가 들려온 건 어찌 보면 인지상정이다. 불현듯 '나의 추억을 지켜줘'라는 심정이 들기도 했다. 강백호나 서태웅이 아닌 포인트 가드 송태섭을 중심으로 삼았다는 점도 걱정의 대상이었다. 그런데 다른 무엇도 아니고 <슬램덩크> 아닌가. 덕은 이미 가고 있다.결론적으로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세간의 숱한 우려를 힘으로 때려눕히는 작품이다. 작품은 원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