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무기한 총파업 돌입에 따른 위기경보 ‘경계’ 발령에 따라 비상수송 대책본부장을 행정2부지사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현재 행정2부지사는 공석으로 균형발전기획실장이 직무를 대리한다.

국가위기관리 메뉴얼에 따라 육상 화물운송 기능 마비 사태에 대한 위기 단계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으로 구분된다.

국토부는 지난 14일 총파업 집회 결의에 따라 ‘주의’, 총파업 전날인 23일 오후 3시 ‘경계’를 각각 발령했다. 사태 심각시 위기관리 메뉴얼에 따라 ‘심각’ 단계를 발령한다.

앞서 도는 지난 14일 오후 위기경보 주의 발령에 따라 철도항만물류국장을 본부장으로 해 총괄반, 수송반, 홍보반 등 3개 반 규모의 비상수송 대책본부를 구성한 바 있다.

도는 ‘주의’ 단계에서 도내 중점보호시설 의왕 ICD, 평택항, 군포복합물류터미널 등 3개소를 비롯한 지역별 동향 파악, 자가용 유상 운송 허가 홍보와 절차 간소화를 추진한다.

‘경계’ 단계에서는 경찰 등을 통해 화물수송 차질 초래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 물류거점시설 인근의 주․정차 위반 및 불법 밤샘주차(0시~4시) 단속을 하고 열쇠업자 및 견인 차량을 동원한 불법 방치차량 견인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한편 도는 일선 시․군이 자가용 유상 운송 허가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가용 화물차 중 최대적재량 8t 이상의 일반형 화물자동차(카고 트럭)와 견인형 특수자동차(트랙터)를 보유한 차주나 운송업체는 가까운 시·군·구에 신청서를 제출해 허가증을 받으면 24일부터 30일까지(7일 단위 재연장) 유상 운송(영업행위)을 할 수 있다.

자가용 소유자는 자동차 앞면 유리창 우측상단에 허가증을 붙이고 운행할 수 있으며, 10t 이상 견인형 특수자동차는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줄 잇는 파업 합리적으로 대응해야 노동계의 파업이 잇따르고 있다. 화물연대가 24일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고, 철도노조가 다음달 2일 파업을 예고하며 24일부터 준법투쟁(태업)에 들어갔다. 25일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조와 학교 비정규직 노조도 파업을 시작한다. 서울지하철 노조도 오는 30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예고했다. 어느 해보다 동투(冬鬪)가 거세진 상황이지만, 정부는 엄정대응 외에 별다른 대책이 없는 듯하다. 노동계의 파업 명분을 뜯어보면 행정과 정부 그리고 정치권의 책임이 작지 않다. 따라서 강대강만 외칠 게 아니라 합리적 대응이 우 결국 운전대 놓은 화물연대…'겨울 투쟁' 시작됐다 24일부터 시작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와 경찰은 가용 인력을 최대한 동원한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전면확대를 요구하고 있다.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0시 의왕시 이동 소재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오거리 일대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했다. 이들의 파업 핵심은 '안전운임제' 제도화 요구다.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한다는 취지로 2020년부터 '3년 일몰제'로 도입됐다. 안전운임은 매년 국토교통부 화물차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