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까지 관련 연구용역
이후 재정협약·주민설명회 진행
'수익금공동관리형' 순차적 도입
경기도 광역버스. /인천일보DB
▲ 경기도 광역버스. /인천일보DB

경기도가 시내버스를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로 전환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준공영제 실현 '초읽기'에 들어갔다.

<인천일보 9월28일자 3면 '경기도 '수용'…버스공영제 확대 '투 트랙' 간다'>

2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다음 달 '경기도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방안 연구용역'에 착수한다. 도는 내년 상반기까지 용역을 마친 뒤 준공영제 전환 예산 관련 시·군 재정협약과 주민설명회 등 절차를 밟는다.

이어 도의 주관하에 추진하는 시·군 간 버스 노선 600여개는 내년 9월부터 일부 도입해 2025년까지 확대한다. 시·군이 주관하고 도가 재정 지원할 시·군 내 버스 노선 700여개는 비슷한 시기까지 추진하겠다는 게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용역은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분석, 시내버스 준공영제 세부 전환 계획안 수립 등 도출이 골자다.

구체적으로 연차별 준공영제 전환 계획 수립, 연도별 준공영제 재정 지원 규모, 경기도 수익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운영 효율화 방안, 경기도 수익금 공동관리형 준공영제 법 제도 업그레이드 방안 등 담긴다.

이에 경기도 시내버스는 '수입금공동관리형'으로, 광역버스는 '노선입찰제'로 전환되면서 도내 버스의 준공영제가 실현된다.

앞서 도는 지난 9월 버스준공영제 정책을 수입금공동관리형과 노선입찰제 등 투트랙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도의 정책인 노선입찰제는 물리적인 시간상 민선 8기 동안 추진하기 힘든 데다 시내버스 1300여개 노선 입찰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경우 일부만 전환되는 등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도가 당시 31개 시·군 대상으로 버스준공영제 확대와 관련해 의견을 물은 결과 28개 시·군이 전체적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답했다.

도 관계자는 “최근 버스준공영제 전환을 두고 노사 간 갈등을 겪은 이후 도에서 마련한 대책의 후속 조치로 연구 용역을 추진하려 한다”며 “구체적인 부분은 용역 이후에 나올 테지만 내년 하반기부턴 시내버스의 준공영제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수용'…버스공영제 확대 '투 트랙' 간다 경기도가 버스준공영제 정책을 '투트랙'으로 추진한다.도는 현재 민영제로 운영 중인 시내버스를 수입금공동관리형으로 전환하고 광역버스는 노선입찰제를 유지하기로 했다.도는 27일 준공영제 확대 방침에 따라 2025년까지 민영제 시내버스 1300여개 노선을 수입금공동관리형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당초 도의 방침인 노선입찰제로 임기 내 준공영제를 확대하기엔 시간상 불가능한 데다 75개 업체의 1300여개 노선 입찰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게다가 도가 최근 31개 시·군 대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