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순민 탐사보도부 차장<br>
▲ 이순민 탐사보도부 차장.

며칠 전 기사를 쓰고 있을 때 전화벨이 울렸다. 기획 기사를 준비하며 2년 가까이 인터뷰를 이어온 취재원이었다. 그는 본인 얘기를 기사화하길 원치 않는다고 했다. 짐작 가는 부분이 있었지만, 더 이상 캐묻지 않았다. 그대로 초고를 덮었다. 마감이 끝난 저녁과 휴일 틈틈이 정리했던 기록은 휴지조각이나 마찬가지가 됐다. 기획안부터 다시 써야 했다.

취재에는 언제나 불확실성이 뒤따른다. 발제부터 보도까지 밑그림대로 흘러가는 경우는 드물다. 예기치 못한 변수에 맞닥뜨리고, 그때마다 기사는 널뛰기를 거듭한다. 일간지 기자들에겐 으레 매일같이 벌어지는 일이다. 때로는 운 좋게도 머릿속에 없던 정보를 접하기도 한다. 흔히 특종이라고 부르는, 그런 행운을 마주한 기억은 떠올리기 어렵다. 변수는 대부분 불운을 향했다.

따지고 보면 불확실성과의 싸움을 반복해야 하는 직업이다. 애초에 불확실성을 품은 기사는 성립하지 않는다. 문장 하나하나마다 불확실성을 없애기 위해 검증을 거듭한다. 이른바 '팩트 체크'를 한 기사라도 상대가 '악의적 오보'라고 주장하면 다툼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수밖에 없다. 그럴 때 흔히 직면하는 언론중재 답변서는 기사와 다른 차원의 글이다. 열에 아홉은 환대를 받는 기사가 아니기에 관계도 어디로 튈지 모른다. 새로 만나는 사람이 등돌리는 이보다 많으면 그나마 다행이다.

불확실성이 난무하는 일인데, 그마저도 제한됐을 때 헤쳐 나갈 슬기를 아직 갖추지 못했다. 똑같은 현장에서 취재를 하더라도 똑같을 수 없는 결과물로 평가받는 일인데, 거기서도 배제된다면 스트레스를 감당할 자신이 없다. 그러고 보니 오늘의 운세는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슬기롭게'였다. 이토록 많은 불확실성 앞에서 가능한 주문일까.

/이순민 탐사보도부 차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9회말 2아웃 “타임아웃이 없는 시합의 재미를 가르쳐 드리지요.”야구 만화 'H2'에 나오는 대사다. 마지막 3아웃을 잡기 전까지 야구는 끝나지 않는다. 공 하나마다 희비가 엇갈리지만, 또 공 하나마다 새로운 승부가 펼쳐진다. 달리 말하면 야구는 기회의 스포츠다.넉 달여에 걸쳐 '구도 인천'이라는 주제로 취재하고, 기사를 연재했다. 프로야구 출범 40주년을 맞아 인천 야구를 되돌아봤다. 야구인들을 만나며 가장 안타까웠던 순간은 진로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였다.초중고, 그리고 대학 야구부 선수들에게 프로야구는 꿈의 무대이 [현장에서] 구도 인천 '국민 유격수' 박진만과 '100승 투수' 김수경의 모교인 인천 서화초 야구부원은 14명이다. 9명인 6학년생이 졸업하면 야구부 앞날도 장담할 수 없다. 서림초 야구부는 학생 수가 모자라 최근 해체했다. 리틀·유소년 야구단이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해도 구도(球都)의 뿌리는 분명 심상찮다.야구 꿈나무들이 중·고등학교로 올라가는 길은 피라미드 구조다. 야구를 할 수 있는 학교가 부족해 진학 문은 좁아진다. 지난해 덕적고 야구부가 창단했는데도 인천에 고교 야구부는 4개뿐이다. 인천 연고 프로야구단 SSG 랜더스 [현장에서] 잃어버린 명예 1999년 가을, 인천 중부소방서에서 근무했던 어느 소방관은 100명 넘는 청소년이 갇힌 채 쓰러진 화재 현장을 목격했다. 또 다른 소방관은 소방차와 구급차가 줄지어 있던 그날 동인천의 모습을 설명했다. 중환자실에서 일했던 간호사는 석 달여 만에 일반 병동으로 옮긴 학생과 보호자 대기실에서 기도하던 어머니를 떠올렸다. 제자를 떠나보낸 교사는 책상 위에 놓여 있던 국화를 잊지 못했다.지난해 여름, 인현동 화재 참사 위령탑이 있는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인터뷰를 했다. 소방관과 간호사와 교사처럼 대답하는 자리에 앉았다. 그날의 기억에 [현장에서] 민생은 말이 아니라 실천이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를 놓고 몇 주째 국회가 시끄럽다.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은 12월 2일로 코앞이지만, 여야의 대립각은 여전하다.예산국회가 시작되자 여야 지도부는 모두 자당 의원들에게 심사 속도전을 주문했다. 엄중한 경제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어려운 민생 안정을 위해 서둘러 심사에 나서야 한다는 게 표면적인 것이다. 내면에는 상대를 향한 '책임론'이 있다.국민의힘은 '전임 문재인 정부 사업의 예산 삭감'을,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표 복지지원 예산 확보'만을 강조하는 행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