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화물연대 총파업' 대비
일 컨처리 수준 50% 올리고
컨 장치장·비상용 차량 준비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에서 화물 차량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에서 화물 차량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항 관계 기관들이 오는 24일 예고된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 등은 화물연대 파업 돌입에 앞서 임시로 쓸 수 있는 컨테이너 장치장과 비상용 컨테이너 차량을 준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 기관은 화물연대 파업 시, 인천항으로 들어온 컨테이너가 제때 운송되지 않을 것에 대비해 일단 임시장치장으로 옮겨 부도 혼잡도를 낮춘다는 계획이다.

인천 신항 배후단지를 포함해 모두 5곳에 마련된 임시장치장 면적은 총 43만2000㎡로, 5만6767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의 컨테이너를 보관할 수 있다.

터미널 내에서만 컨테이너를 옮기는 야드 트랙터가 컨테이너 야적장까지 임시로 운행할 수 있게 임시 번호판을 지급받는 등 관할 자치구와 협의하기도 했다.

인천항에선 평소 일일 1만2000TEU 정도였던 컨테이너 처리 수준을 지난 21일 총파업을 앞두고 1만8000TEU까지 올리면서 물량 빼기에 집중하고 있다.

인천해수청과 인천항만공사, 인천지역 지자체들과는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해 위기 상황 시나리오에 맞춰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

'육상물류의 동맥'이라 불리는 수출입 컨테이너, 시멘트 벌크 트레일러(BCT) 등 인천지역 차주 가운데 화물연대 가입률은 30% 정도로 알려져 있다.

앞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안전 운임제'에 적용된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24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안전 운임제는 화물차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됐다.

이날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중소기업중앙회 등 6개 경제단체는 “수출과 경제에 미칠 심각한 피해를 고려해 화물연대 측이 즉각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차주·운송업체·화주 간 상생협력에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불법적 운송거부나 운송 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일체의 관용 없이 모든 조치를 강구해 엄청하게 대응하겠다”고 발표했고, 민주노총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 보호, 노동권 확대, 민영화 저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총파업·총력투쟁을 선포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관할 경찰서에는 혹시 모를 불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협조를 요청했고 국방부와도 군 위탁 차량 지원을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