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원 참사 입장 발표하는 유가족들./사진=연합뉴스.

22일 서울 서초구 스탠다드빌딩 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및 법률지원 태스크포스'(TF) 주최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들이 첫 공식 기자회견을 했다.

참사 발생 24일 만에 함께 처음 목소리를 낸 유족들은 정부에 철저한 재발 방지 대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이번 참사로 딸을 잃은 이종관 씨는 "이 참사와 비극의 시작은 13만 명 인파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이라며 "당일 경찰이 기동대를 투입하지 않은 것은 일반 시민의 안전이 아니라 시위 관리, 경호 근무에 매몰돼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참사 후 정부는 유족들의 모임을 구성하지도, 심리적 안정을 취할 공간도 확보하지 않았다"며 "다른 유족들과 합동 봉안당을 만드는 것도 논의해보고 싶었는데 참사 17일이 지나서야 수소문 끝에 유족 몇 분을 만날 수 있었다"며 하소연했다.

또 다른 사망자의 유족은 아들의 사망 증명서를 들어 보이며 "사망 원인도, 장소도, 시간도 알지 못하고 어떻게 아들을 떠나보낼 수 있겠나"라며 울분을 토해내기도 했다.

민변은 TF를 구성한 이래 현재까지 희생자 34명의 유족으로부터 요청을 받아 법적으로 대리하고 있으며, 유족과 2차례 간담회를 진행해 6가지 항목의 대정부 요구사항을 정했다고 밝혔다.

유족들의 요구사항은 ▶ 진정한 사과 ▶ 성역 없이 엄격하고 철저한 책임 규명 ▶ 피해자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진상과 책임 규명 ▶ 참사 피해자의 소통 보장과 인도적 조치 등 적극적인 지원 ▶ 희생자들에 대한 온전한 기억과 추모를 위한 적극적 조치 ▶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입장 표명과 구체적 대책 마련 등이다.

민변 측은 "앞으로 어떤 법적 조치를 할지는 유족들과 협의 후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태원 압사 참사' 유가족과 부상자에게 정당한 보상을 하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만간 경찰 특별수사본부의 중간수사 결과가 발표되면 당·정 주도로 국가 과실 인정 여부에 따른 배상 또는 보상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