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에 기업인 목소리 전달하는 가교 될 것”

"고압가스산업, 다양한 산업서 근간 형성
제품 특화보다 가격 경쟁 치우쳐 성장 더뎌
관련법 30년 전 제정…현실에 맞지 않아
정부·국회, 중대재해처벌법 전향적 자세를
가업 승계는 부 아닌 사회적 책임의 승계"
▲ 심승일 삼정가스공업㈜ 회장은 “안전보다 우선되는 것은 없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면서 “소비자들도 안전을 지키는 업체를 신뢰하고 선택하셨으면 한다”고 말했다./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 심승일 삼정가스공업㈜ 회장은 “안전보다 우선되는 것은 없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면서 “소비자들도 안전을 지키는 업체를 신뢰하고 선택하셨으면 한다”고 말했다./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인천에서 태어나 지역에서 사업을 일군 인천 토박이. 30년 넘게 가스 분야 강소기업 삼정가스공업㈜을 운영하는 심승일 한국고압가스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자신의 사업 업종뿐만 아니라, 지역에 대한 지대한 애정과 관심으로 현재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을 역임하며 오랜 시간 지역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발로 뛰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가스업계와 지역 중소기업의 성장을 꿈꾸는 그를 만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다.

 


 

▲ 심승일 삼정가스공업㈜ 회장은
▲ 심승일 삼정가스공업㈜ 회장은 "인천에 업종별로 조직된 중소기업협동조합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협동조합은 지역 경제는 물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주역으로 적극적인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인천일보DB

▲인천토박이 경영인

“지나온 시절을 생각하면 세월이 화살과 같이 빠르네요. 청춘이 영원한 듯 생각하며 산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환갑을 넘겼어요. 34살에 처음 사업을 시작했는데 벌써 33년이 넘었으니까요.”

인천의 가스 전문 업체인 서해가스공업에서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한 그는 적성에 맞는 영업 파트에서 탄탄히 경력을 쌓았다.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천 서구에서 삼정가스공업㈜를 창업, 고압가스 레이저와 특수혼합가스 등을 제조·충전해 전국 6000여개 기업체에 최고 품질의 산업 가스와 특수 가스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인천 본사를 중심으로 포천과 화성 등 전국에 8개의 계열사와 2개의 영업소를 두고 있으며 160여명의 직원과 함께한다.

한국고압가스연합회 회장을 맡은 그는 고압가스업계가 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심승일 부회장은 “고압가스산업은 산소, 질소, 아르곤 등 여러 가스 공급의 핵심 산업으로 뿌리 산업을 비롯해 수출의 효자종목인 반도체, 그리고 기계, 전자, 식품, 화학,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산업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다. 그럼에도 사회적 인식 미흡으로 발전이 지체된 측면이 있다”면서 “고압가스업계도 기술적인 노하우, 제품의 특화를 통한 경쟁력보다는 단순 가격 경쟁에 치우치다 보니 산업 성장이 속도를 내지 못한다. 연합회에서 지속해서 관계기관에 건의해 지난 2020년 '고압가스안전협의회'를 구성, 업계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을 발굴하는 등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도한 규제는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고압가스산업은 안전이 핵심입니다. 현실에 맞는 법·규정이 만들어져야 안전을 담보할 수 있지요. 현행 산업용 가스업계에 적용되는 법·규정은 30년 전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 당시와 환경이 완전히 변했는데 법·규정은 그대로다 보니 업체가 오히려 불법, 탈법에 내몰리게 됩니다. 현실에 부합하지 않는 과도한 규제는 산업 발전을 막고 안전도 위협하게 됩니다.”

“중대재해처벌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재해를 줄인다는 명분으로 도입됐으나, 재해 감소에 대한 실효성도 없는 상태에서 기업들에 불안감만 양산하고 있죠. 이 법의 가장 큰 문제는 경영자가 어떤 의무를 해야 벌을 면할 수 있을지 분명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더는 중소기업을 불확실성으로 내몰아서는 안 됩니다. 일자리 창출과 산업 발전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 지난 2020년 5월 심승일 삼정가스공업㈜ 회장이 청운대학교에서 장학기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 /인천일보DB
▲ 지난 2020년 5월 심승일 삼정가스공업㈜ 회장이 청운대학교에서 장학기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 /인천일보DB

▲지역 경제 활성화 위해 제 역할 다할 것

최근 중소기업계 화두로 떠오른 가업승계에 대해서는 장수기업으로 가는 '연결고리'라는 의견을 밝혔다.

“세계적인 강소기업은 장수기업에서 발생합니다. 일본은 100년 넘는 장수기업이 2만개가 넘고, 독일에서는 200년이 넘는 장수기업이 1800개에 달합니다. 반면 대한민국은 100년 넘는 기업이 9개에 불과합니다. 장수기업으로 가는 길을 막는 것은 가업 승계를 '부의 승계'로 보는 시각 때문이나,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재산의 승계는 부의 승계가 맞다고 할 수 있으나, 가업 승계는 사회적 책임의 승계입니다.”

“제 아들은 서던캘리포니아대학에서 경영학을 졸업, 외국계 기업에서 5년간 근무하고 고려대학교 MBA 과정을 밟았습니다. 이후 영업, 관리, 회계, 인사 등 각 분야를 섭렵하며 경험을 쌓고 2년 전 입사해 경영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 활동은 변수가 많고 불확실성에 대한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이라 부모 입장에서는 자식이 보다 쉬운 길을 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하지만 열정적으로 회사 일을 익히고 경영을 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회사도 안정 속에서 발전하는 것 같아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제5대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중소기업회장을 거쳐 현재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을 맡은 그는 누구보다 지역 경제 활성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14년 제17회 인천아시아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중소기업인들의 자발적인 경기 관람과 경기장 티켓 구매를 독려하고 인천아시안게임의 사회적 관심 조성에 기여했다.

또한 당시 출범하는 민선 6기 지자체 정책 반영을 위해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전통시장 중소기업단체 등과 주기적 정례모임을 추진했다. 인천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애로 해소를 위한 인천지역 핵심 10대 정책과제와 일반정책과제를 건의한 바 있다.

심 회장은 어려운 경제 상황이지만,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경영하고 더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그는 “인천 토박이로서 인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으로 기억되고 싶다.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라는 생각으로 소중한 직원들과 함께 사업을 끌어가겠다”면서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으로서 기업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부와 지자체에 전달하는 등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내겠다”고 강조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인천일보·중소기업연합회 인천지역본부 공동기획

중소기업중앙회

 



관련기사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9. 배종우 인천남동산업용품상가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 자리 잡은 '남동산업용품 상가'는 공단에서 필요로하는 부속품과 각종 산업용품을 책임지는 상가다. 총 4동으로 구성된 상가에는 600여개의 입주업체가 들어서 있다.각양각색의 용품들이 존재하듯 상가 내 가게의 모습도, 그들의 사정도 다르다. 이러한 이들을 한 데로 묶는 것은 인천남동산업용품상가사업협동조합. 상가의 발전과 조합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오늘도 힘차게 발로 뛰는 배종우 인천남동산업용품상가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달라진 조합, 체감할 수 있도록“그동안 협동조합은 그저 상가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8. 임승호 경인서울식품산업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인천도시철도 2호선 왕길역에 내려 차로 5분만 이동하면 8만평이 넘는 광활한 대지 위에 들어서 있는 건물들을 볼 수 있다. 식품 제조업부터 유통 전문 판매업까지 식품업들이 모여있는 이곳은 수도권 최초, 수도권 최대 규모의 ‘인천식품산업단지 아이푸드파크’다.2017년 말 기공식 이후 현재까지 114개의 식품산업 관련 업체들이 입주했으며, 내년 상반기 산업단지 완공을 목표로 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경인서울식품산업사업협동조합’은 아이푸드파크의 안정화와 활성화를 위해 입주 업체를 중심으로 지난해 꾸려진 신생 협동조합이다. 지역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7. 황현배 인천산업유통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인천 동구 송림동 일대에는 직사각형 모양의 네모진 상가 건물 여러 채가 한곳에 모여있다.약 10만여평의 넓은 대지 위에 손님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건물마다 쓰인 숫자는 두 자릿수를 넘어간다.끝도 없이 상가가 줄지어 들어선 이곳은 대한민국 최대의 전문기능을 갖춘 물류 유통산업단지인 '인천산업용품유통센터'. 동양 최대 규모의 산업 기자재 종합유통센터로 산업계에서 필요로하는 철재, 공구, 전기, 전자 등 각종 제품이 한자리에 모여 고객을 기다리고 있다.오랜 시간 센터의 성장을 위해 발로 뛰며 젊음을 받쳐 온 황현배 인천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6. 유기붕 인천종합어시장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인천 중구 항동에 위치한 인천종합어시장. 바다내음이 물씬 풍기는 이곳에는 이른 아침부터 부지런하게 움직이는 상인들의 모습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서해안 인근 연안에서 인천 어민들이 갓 잡아 올린 싱싱한 수산물을 엄선해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면서 '믿고 찾는 어시장'으로 정평이 났다. 수도권 유일 산지 시장으로 인천시민들은 물론, 서울과 경기 등 다른 지역 고객들의 발걸음도 잦다.한국전쟁 이후 인천 부근 피난민과 상인들이 생존을 위해 모여 조성된 어시장은 1975년 12월부터 오늘날까지 반세기 가까운 시간을 국내 최대 수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