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국립대병원 건립 청신호]

교육부, 13억 예산 증액 '수용'
11만 주민 골든타임 지킬 기회
▲ 병원 관련 이미지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병원 관련 이미지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인천 영종도가 '종합병원 없는 국제도시'라는 설움을 씻어낼까. 국회 증액 움직임과 함께 영종 국립대병원 유치 '청신호'가 켜지면서 약 11만 영종 주민과 지역사회의 숙원이었던 종합병원 건립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진다.

20일 국회 교육위원회와 인천시 등에 따르면 국회 교육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김병욱(국·경북 포항시남구울릉군)이 '인천국제공항 및 영종지역에 국립대병원 분원 건립 사업' 관련 13억원 예산 증액을 요구한 데 대해 교육부가 이를 수용했다.

영종도 국립대병원 분원을 위한 총 사업비는 2022년부터 오는 2029년까지 약 2829억원으로 추산되며, 해당 국립대병원 분원은 지난해 시와 업무협약 등을 체결했던 서울대병원 분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예산 반영까지는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심사 의결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다만, 지역 내에서는 교육부가 해당 예산을 수용한 만큼 “가능성을 기대해볼 만하다”는 분위기다.

종합병원 유치는 '차별의 섬' 영종 지역사회의 오랜 숙제였다. 지난 2003년 '국제도시' 명칭을 얻은 데다, 국제공항을 둔 만큼 대한민국의 '관문 도시'로 불리지만 정작 응급의료기관을 갖춘 종합병원은 부재한 아이러니 속에서 고통받는 건 주민들이었다.

영종에서 종합병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영종·인천대교를 건너 인천 내륙의 병원으로 향해야 하는 만큼 시간이 소요되고, 그만큼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할 '골든타임'을 놓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꾸준히 제기됐다.

주민 다수는 입을 모아 “종합병원이 없어 24시간 의료권도 보장받지 못하는 데다 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자차 없이는 내륙의 병원까지 이동하기도 쉽지 않다”며 불편을 토로해왔다.

중구가 응급의료기관의 대안으로 소아 응급환자의 진료를 위한 '공공 심야 어린이병원'을 운영하고 있지만 종합병원 유치 필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중요성은 더더욱 부각된 상황이다.

인천시는 영종 지역 종합병원 유치 필요성에 공감,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유관 기관 및 지역 정치권, 주민 등과 힘 합쳐 유치 전략을 추진해온 바 있다.

특히 지난해 시는 서울대병원과 인천지역의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강화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협약의 골자는 ▲지역사회 수요에 맞는 다양한 협력사업 개발·확대 ▲양질의 의료서비스 ▲공공의료발전을 위한 정책협의체 구성·운영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유입되는 감염병 및 항공 관련 국가재난 대응 의료시설 확충 등에 공동 노력하는 것이다.

한편, 영종국제도시에는 중구 운남동 영종 하늘도시 내 10만5000㎡ 규모의 의료시설부지가 확보된 상태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설치 '청신호' 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의 숙원인 '종합병원' 설치 가능성이 열렸다. 인천시와 서울대병원이 추진한 '서울대병원 영종 분원'이 가장 근접한 가운데 다각적인 '국립대병원 분원' 논의도 이어질 전망이다.국회와 인천시는 지난 18일 국회 교육위원회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원회가 영종도 국립대병원 분원 설립사업을 위한 사업비를 반영했고, 교육부가 이를 수용했다고 20일 밝혔다.▶관련기사 4면<국회 '예산전쟁' 인천 출발이 좋다>▶관련기사 8면<영종 '24시 의료권' 보장 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