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김포 연장 서구민 찬반 양분
“조기 착공·개통 적극 협의를” 찬성
“건폐물 처리업체 이전 우려” 반발
시 “인천에 유리한 노선안 나올 것”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을 둘러싸고 인천 지역사회 내부 찬반 갈등이 이어지는 중이다. 경기 김포로의 '서울 건설폐기물처리업체 이전'에 반대하며 5호선 연장 사업 자체를 우려하는 목소리와 달리, 조속한 추진을 위해 서울·김포 등과 적극 협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20일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주민단체인 '불로대곡주민총연합회'는 지난 18일 내놓은 입장문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간 주도권 주장으로 몽니를 부려선 안 된다. 가장 합리적이고 타당한 '경제성'을 제1원칙으로 삼고 신속히 합의해 조기착공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제성이 부족할 경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 통과도 장담할 수 없는 데다, 입장을 달리하는 지역 주민간 갈등 최소화를 위해서도 신속한 합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조기 착공·개통을 통해 시민들이 '지옥철'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인천·김포 등이 적극 협의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서구 내에서도 서울5호선 연장을 둘러싸고 입장이 엇갈리는 까닭이다. 지난 11일 서울시는 경기 김포시와 서울 강서구 등과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여기엔 윤석열 정부의 첫 공공택지 지구인 김포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의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까지 5호선 노선 연장에 서울이 협력하는 대신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 소재하는 건설폐기물처리업체·차량기지를 김포로 이전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당초 서울시가 내걸었던 전제조건 하나가 해결된 셈인데, 주민들 일부는 건설폐기물처리업체 김포 이전에 대한 우려와 함께 사업에 부정적 반응을 내건 상태다. 행정구역상 김포라고 해도 사실상 동일한 인천 권역이나 마찬가지라는 이유다.

지난 14일 검단주민총연합회 등은 “당장 2025년부터 사용을 끝내야 하는 수도권매립지 4매립장 인근의 김포시 관할 행정구역으로 건설폐기물처리업체가 올까 우려가 크다. 인천 지역은 아니더라도 인접한 4매립장 쪽이라면 폐기물 매립이 계속 이뤄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국토교통부가 조건으로 내건 3개 지자체간 5호선 연장 노선안 합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시 철도과 관계자는 “기존 김포 한강신도시와 신설되는 한강2 계획인구를 다 합쳐야 서구 검단 규모와 맞먹는 수준이다. 경제성 측면에선 검단이 패싱되기 어려운 구조인 만큼 최대한 인천에 유리한 노선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빠진 '5호선 협약'…시 “협의 없어 유감” 반발 민선8기가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서울도시철도 5호선 연장' 업무협약에 인천시가 '패싱'된 이후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당장 경기 김포시가 수용한 차량기지·건설폐기물 처리업체 등의 이전으로 유사 생활권인 인천지역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다.인천시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전 협의 없이 서울·김포간 협약이 이뤄진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지금까지 인천시민들이 수도권매립지로 고통받아온 점을 고려하면 (인근 생활권인 김포로의) 서울 건설폐기물처리업체 이전 등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재차 밝혔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