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사진=연합뉴스.

17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2019년 9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요청으로 정 실장 아파트에서 돈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조사차 출석하는 과정에 기자들과 만나 돈 전달 상황에 대해 밝혔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정 실장의 요구로 3천만 원을 마련한 뒤 아파트 엘리베이터 폐쇄회로(CC)TV를 피해 계단으로 올라가 돈을 전달했다고 보고 있는데, 민주당 측은 정 실장 아파트 계단 앞에도 CCTV가 설치돼 있어 출입하는 모습이 찍힐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유 전 본부장 진술에 신빙성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은 정 실장이 집으로 오라고 해서 간 것이라며 그 아파트에 직접 사는 것은 아니니까 CCTV가 어디에 있고 이런 것은 잘 모르지만 "상식적으로 엘리베이터에 CCTV가 있다고 생각해서, 계단으로 가면 몇 층으로 가는지는 안 나오니까 (정 실장을) 배려하는 입장에서 5층까지 계단으로 올라갔다"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그때는 (정 실장을) 보호해주고 싶었다"라고도 덧붙였다.

검찰이 정 실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그건 검사님들이 하실 일이고 나는 사실대로 진술하고, 문제가 있으면 벌을 받든 조사를 받든 할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비겁하게 혼자 빠져나가려고 자백한다'는 민주당의 비판에 대해 "자백하는 사람이 왜 빠져나가나"라고 오히려 반문하며 "이런 것들을 오히려 정쟁으로 삼으려는 것 같다"고 답했다.

유 전 본부장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은 그분들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비겁함이라는 단어는 숨어서 쓰는 것은 아닌 거 같다"고 목소리 높였다.

정 실장 측이 15일 소환 조사 중 자신의 진술 신빙성을 문제 삼으며 대질신문을 요청한 것에는 "얼마든지 언제든지 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실장은 이 돈을 포함해 총 1억4천만 원을 유 전 본부장과 대장동 민간업자들로부터 수수한 혐의 등을 받는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검찰, '이재명 복심' 조사 후 곧바로 구속영장 청구한 까닭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해 특가법상 뇌물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정 실장은 2013년 2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사업 추진 등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6차례에 걸쳐 총 1억 4천만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2015년 2월 대장동 개발 사업자 선정 대가로 이재명 대표의 또 다른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이재명 복심' 정진상 검찰 비공개 출석…주요 혐의는? 15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조사 중이다.정진상 실장은 2013∼2020년 경기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청탁 등의 명목으로 총 1억4천만 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또한 대장동 사업 특혜 제공 대가로 김만배 씨와 보통주 지분 중 24.5%에 해당하는 배당(세후 428억 원)을 나눠 갖기로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