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희근 사회부 기자
▲ 유희근 사회부 기자

지난 1일, 경찰이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을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위반 및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은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도 교육감이 제기한 최계운 후보(현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논문 표절 의혹이 허위 사실 공표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반면, 도 교육감이 최 이사장에 대해 무고로 맞고소한 사건에 대해서는 불송치(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당시 상황을 복기해보면, 도 교육감은 앞으로 4년간 인천 교육을 책임질 교육 수장의 도덕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라며 논문 표절 의혹을 정당한 문제 제기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선거는 이후 진흙탕 양상으로 바뀌었고, 후보들 간 건설적인 논의와 정책 대결을 기대했던 유권자 입장에선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었다. 특히, 선거를 불과 1주일 앞둔 시점이었던 데다 의혹 제기 이후 양측 간 치열한 공방이 이어져 사실상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이 불가능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했다.

당시 취재를 하면서 지켜본 입장에서 말하자면, 확실히 도 교육감이 현직에서 나오는 경험과 디테일 측면에서 상대 후보들보다 비교 우위에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도 교육감이 논문 표절 의혹 카드를 꺼냈을 때 아쉬움이 있었다.

'상대방이 왜 당선되면 안 되는지'를 유권자들에게 설득하는 것보다, '자신이 왜 재선에 성공해야 하는지' 설득하는 전략을 가지고 나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다.

하지만 선거는 승자가 패자로부터 제대로 축하받지 못한 채 끝났고, 그로부터 반년 가까이 '네거티브 선거'라는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이제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 판단을 지켜봐야겠지만, 지금까지 상황만 놓고 보더라도 인천시교육청에 또 다시 사법리스크라는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졌다는 걸 부인하긴 어렵게 됐다.

/유희근 사회부 기자



관련기사
[현장에서] '학생성공시대'와 교권침해 72건. 지난해 인천지역 초·중·고교에서 발생한 교육활동 침해 행위로 소집된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이하 위원회) 개최 건수다. 위원회는 교원지위법에 따라 유치원을 제외한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에 모두 설치하게 돼 있다. 각 학교에서 교육활동 침해 기준 및 예방 대책 수립,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조치,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의 조정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숫자이지만, 지난 한 해 동안 소집된 위원회 건수가 72건에 그친다는 건 뭔가 애매하다 싶었다. 코로나 여파로 정상적인 학 [현장에서] 어느 한 지방선거 '낙선자의 조언' '원숭이는 나무에서 떨어져도 원숭이지만 정치인은 선거에서 떨어지면 사람도 아니다'라는 농담보다 선거에 낙선한 정치인의 비정한 현실을 잘 드러내는 말은 없을 것이다.물론 우스갯소리지만 실제 낙선한 당사자들에겐 단순 농담으로만 받아들이긴 쉽지 않을 터.이번 6·1지방선거로 인천에선 박남춘 시장을 비롯해 대부분의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이 교체됐다.인천시의회는 현역 시의원 16명 중 4명만 재선에 성공했고, 나머지는 모두 고배를 마셨다.다음 달 제9대 시의회는 전체 40석 가운데 5명만 재선이고, 나머지 35명은 초선의원 [현장에서] 내가 보고 싶은 '출마 선언문' 지난 3·9 대선의 특징 중 하나는 '시대정신과 거대담론이 실종된 선거'였다는 것이다. 거대 양당의 두 후보는 국가 어젠다나 주요 정책 대신 '소확행(소소하고 확실한 행복)'과 '심쿵' 공약으로 유권자를 공략했다.'탈모 치료 국민건강보험 적용'과 '전기차 충전 요금 동결' 공약이 대표적이다. 여당인 민주당은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공약 시리즈인 '우리동네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생활밀착형', '마이크로 타기팅(micro t [현장에서] 언젠가 한 번은 걸리지 않겠어? “언젠가 한 번은 걸리지 않겠어?”요즘 지인과 대화를 하다가 코로나 얘기가 나오면 종종 하는 말이다. 말마따나 코로나 위험은 도처에 도사리고 있다. 최근 폭증 양상을 보면 우리가 숨쉬는 공기 속에 얼마간은 바이러스가 섞여 있는 것 같다.작년 이맘때, 하루 확진자가 300~400명씩 나올 때만 해도 코로나 위험은 그저 통계 속 숫자로 다가올 뿐이었다. '도대체 누가 그렇게 많이 걸리는 거야? 내 주변에는 아직 한 명도 없는데.'그러다가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기 시작한 지난해 하반기 들어서는 주변에서도 하나둘 확진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