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험표 받는 수험생들./사진=연합뉴스.

17일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세 번째로 치러지는 올해 수능은 51만 명에 가까운 학생들이 응시하며 17일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84개 시험지구에서 일제히 시작된다.

올해 수능 응시 지원자는 50만8천30명으로, 재학생은 1만471명 감소한 35만239명(68.9%), 재수생과 이른바 'N수생' 등 졸업생은 7천469명 증가한 14만2천303명(28.0%)으로 나타났다.

검정고시 등 기타 지원자는 1천211명 늘어난 1만5천488명(3.1%)으로 집계됐다.

졸업생과 검정고시생을 합한 지원자 비율은 31.1%로 1997학년도(33.9%) 이후 26년 만에 가장 높고, 졸업생 비율 자체도 2001학년도(29.2%) 이후 22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입시 업계에서는 수능을 주요 전형요소로 하는 정시모집이 확대되고, 통합 수능으로 선택과목별 유불리 현상 등이 심화하면서 졸업생 지원자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수능 시험장 확인하는 수험생./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유행 속에 치러진 재작년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수험생들은 일반 시험장 내 일반 시험실과 별도 시험실(유증상자), 별도 시험장(격리자), 병원(입원 치료자)으로 분리돼 시험을 본다.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은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야 하며 점심 시간에는 종이 칸막이를 자신의 책상에 직접 설치하고 자신의 자리에서 식사해야 한다.

수능 전 코로나19에 확진된 수험생들은 24시간 운영되는 관할 교육청 상황실에 유선으로 확진 사실을 통보해 별도 시험장을 배정받아야 한다.

▲ 서울 용산구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수능 수험생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특히 수능 하루 전인 이날 증상이 있는 수험생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대신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라고 교육부는 권고했는데 그래야 빠르게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관할 교육청에 신고해야 별도 시험장을 신속하게 배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수험표 받는 수험생들./사진=연합뉴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는 고3 수험생들의 지난 3년은 늘 마스크와 함께였다.

이들이 입학할 무렵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되면서 3년 내내 교실 안에서 마스크를 늘 써야만 했고, N수생 역시 마스크와 함께 수험 생활을 보냈다.

이에 3년 내내 마스크를 쓰고 학교에 다닌 세대가 여전히 마스크를 쓴 채 답답하게 시험을 봐야 한다는 것이 안타까운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떠들썩한 응원 대신 조용하지만 힘 있는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가 색다른 방식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수능 시험장 확인하는 수험생./사진=연합뉴스.

16일 각 시험장에서 시행되는 수능 예비소집에서 수험생들은 자신의 선택과목이 기재된 수험표를 받게 된다.

코로나19 확진으로 격리 중인 수험생의 경우 형제·자매, 친인척, 직계가족이나 교사 등이 수험표를 대리 수령할 수 있다.

수능 당일 수험생들은 오전 8시 10분까지 수험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지정된 시험장에 입실해야 하며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태블릿PC, 블루투스 통신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에 가지고 갈 수 없다.

부득이하게 전자기기를 시험장에 갖고 간 경우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꼭 제출해야 부정 행위자로 처리되지 않는다.

시계는 아날로그 시계만 반입할 수 있다.

▲ 수능 시험장 확인하는 수험생./사진=연합뉴스.

수능 날 아침 기온은 지난해 1∼10도로 영상권이었고, 올해도 영상권 기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