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계양 등 인천 북부권을 철도망 구축을 중심으로 교통이 편리한 주거·첨단산업 중심으로 개발하겠다는 인천북부 종합발전계획이 주변 도시는 물론 중앙정부의 이해할 수 없는 인천 패싱으로 발목이 잡혔다.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신도시 지정을 빌미로 건설폐기물을 떠넘기겠다는 처사다.

서울시와 김포시 등이 차량기지 및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이전 등을 조건으로 서울 강서구 방화역이 종점인 서울지하철 5호선을 김포 양촌 부근까지 연장하기로 전격 합의하자 인천시가 “패싱을 당했다”며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했다. 5호선을 김포까지 연장하려면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2017년부터 시작된 5호선 연장 협의에 인천시가 참여한 이유다. 그러나 서울시, 강서구, 김포시는 11일 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인천시와 서구에 이러한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국토교통부도 같은 날 김포에 두번째 한강신도시인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건설 계획과 5호선 연장 방침을 발표하면서 인천시와 사전 교감하지 않은 것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인천시와 사전 협의 없이 서울·김포간 협약이 이뤄진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지금까지 인천시민들이 수도권매립지로 고통받아온 점을 고려하면 서울 건설폐기물처리업체 이전 등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서울5호선 연장 사업은 방화역에서 검단산도시,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등지로 23.9㎞ 가량 추가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인천시는 장기적으로 강화까지 5호선을 추가 연장하는 구상도 내놨다. 하지만 서울시가 5호선 방화차량기지를 비롯해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이전 등을 연장 전제 조건으로 내걸면서 협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런 차에 김포시가 윤석열 정부 첫 공공택지 지구로 김포한강2콤팩트시티가 지정되자 서울시 조건을 수용하면서 결국 인천만 외톨이가 됐다.

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이전 부지는 특정되지 않았지만 수도권매립지 4매립장 인근일 것이라는 것이 그동안 지역사회가 반대해온 이유다. 말만 수도권매립지이지, 서울 쓰레기를 처리하는 피해는 줄곧 인천이 봐야 했다. 이번 야합도 중앙정부와 서울시 등이 자초한 결과다. 인천지역이 반발하는 것은 사필귀정이다.



관련기사
인천시 빠진 '5호선 협약'…시 “협의 없어 유감” 반발 민선8기가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서울도시철도 5호선 연장' 업무협약에 인천시가 '패싱'된 이후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당장 경기 김포시가 수용한 차량기지·건설폐기물 처리업체 등의 이전으로 유사 생활권인 인천지역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다.인천시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전 협의 없이 서울·김포간 협약이 이뤄진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지금까지 인천시민들이 수도권매립지로 고통받아온 점을 고려하면 (인근 생활권인 김포로의) 서울 건설폐기물처리업체 이전 등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재차 밝혔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