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영 경기본사 북부취재본부장.
▲ 김재영 경기본사 북부취재본부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 7월1일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제1호 결재로 추진한 '경제자유구역' 신청이 경기도 1차 관문을 통과하는 등 큰 경사를 맞았다.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경기도의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된 고양시는 내년 2월부터 경기도와 공동으로 '경기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가진 뒤 하반기 산업통상자원부의 최종 발표에 희망을 걸고 있다. 경기북부 지역서는 고양시가 유일하게 경제자유구역 후보지에 이름을 올려 겹경사를 맞은 것이다.

고양시장 후보 시절 이동환 시장은 “지난 12년간 민주당 고양시장들은 기업 하나 제대로 유치 못 해 재정자립도는 곤두박질치고, 일자리는 사라지고 경쟁력은 떨어지고 도시성장은 멈췄다”고 질타하면서 고양판 실리콘밸리 등 자족도시 조성에 올인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보지 선정은 경제도시를 표방한 민선8기 이동환 시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최대 성과다.

하지만 경기도의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 경사와 달리 고양시 주변은 전운이 감돌고 있다.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열리는 고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때문이다.

내년도 3조6000억원의 예산안 처리는 물론 민선8기 첫 조직개편 등 주요 현안의 통과 여부다.

경제자유구역 업무를 뒷받침할 조직개편과 본 예산 심의를 놓고 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10·29 참사로 인한 국가적 애도 기간에 이동환 시장의 해외출장을 이유로 벼르고 있다.

고양시의회는 국힘과 민주당 시의원 간 17대 17석 동수여서 민주당 의원이 반대하면 본회의 통과는 불투명하다. 공정과 상식, 오직 시민만 바라보고 가겠다고 공언한 이동환 시장의 시정 철학과 달리, 소통도 협치도 전혀 없다는 시의원 간 골 깊은 감정을 어떻게 치유해 나갈지 기대가 된다.

/김재영 경기본사 북부취재본부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민선 8기 고양시, 슬로건이 없다 고양시 민선 8기가 돛을 올린 지 두 달째를 맞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 단체장이 이끈 잃어버린 12년을 종식하고 세계가 주목하는 고양, 글로벌 경제도시 고양시를 만들겠다며 의욕적으로 출범한 민선 8기다.변변한 기업 하나 유치 못 하고 재정자립도는 2010년 60%에서 지난해 34%까지 곤두박질 됐다는 전 지방정부와 달리 민선 8기는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 재건축·재개발 도시정비, 교통망 확충 등 시민 삶의 질을 바꿀 경제도시 청사진에 초점을 맞추고 속도를 내고 있다. 무엇보다 완전한 자족도시 조성을 목표로 고양경제자유구역 지정에 [현장에서] 유전무차 무전유차 차량 통행에 지장을 주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에게 불편을 주는 불법주차가 있어도 견인을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고양시에서 발생했다.도로교통에 불편을 주는 차량은 주·정차단속 위반을 근거로 과태료 부과 등 지정된 장소로 이동 견인,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이 상식이지만 견인을 못하는 행정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다.유전무차 무전유차란 지적이다.고가의 수입차 견인은 못하고 저가의 차량만 견인한다는 우스개 소리가 터져 나오면서 불법주차 견인을 둘러싼 형평성 논란 등 행정기관의 직무유기 논란마저 빚고 있다.실제로 지난 21일 오 [현장에서] 좋은 정치 위해 좋은 정치인 찾아야 한다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다.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가고 있는 코로나19 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오는 3월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이어 지역일꾼을 뽑는 전국 지방선거가 6월1일 치른다.좋은 정치, 좋은 세상을 펼칠 정치인을 뽑는 정치의 계절은 분명 왔건만 우리의 실상은 녹록지 않다.불과 20여일 앞으로 대통령 선거는 지지자들로 붐빈 과거와 달리 코로나19 장기화로 영업시간 제한과 방역패스 등 정부의 고강도 방역정책에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는 전국 소상공인들의 집회와 아우성이 대신하고 있다.국민만 바라보고 좋은 정치를